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1.04 12:54

주호영 "오는 6일 긴급현안질의 수용해야...백신 접종 늦어져 50조 이상 손해 예상"

지난 1일 오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1일 오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동부구치소 코로나 감염사태와 관련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정부 책임 아래 통제되는 국가시설이 교정시설이다. K방역 실패의 책임자가 오직 정부라는 건 부인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확진자가 1명이라도 나오면 주변 밀접접촉자를 전수조사하고 음성으로 나와도 2주 격리 등 엄격한 방역 체계 가동하면서 국회도 3번이나 셧다운 됐고 여당 대표도 3번이나 자가격리된 바 있다. 반면 동부구치소를 비롯한 교정시설은 이미 고위험시설로 분리됐음에도 정부는 철저히 방역사각지대로 방치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의 핵심 책임자인 법무장관과 국정운영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진솔한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며 "총리가 대신 사과하고 소관부처인 법무장관은 침묵하다못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비정상적인 행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런 행위에 대해 검찰이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찾아내 엄중처벌해야 한다"며 "현 법무장관은 소위 신천지 사태 때 즉각적 강제 수사를 하며 검찰의 더딘 대응을 강하게 질책했다. 신천지 및 8·15집회 때와 같이 처벌사례에 따라 검찰 압수수색 등을 엄격히 시행해야 한다. 전광훈 목사 구속 사례도 있는 만큼 수사과정에서 과거 사례와 형평성에 대한 문제에도 관심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한 "당내 진상조사와 피해구제를 위한 TF 구성, 피해 사례 접수와 국가배상을 위한 공동출연금도 제안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는 인권 측면에서도 묵과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변호사 때 재소자도 우리 국민이고 미결수금자에 대한 인권을 강조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동부구치소 사태는 유엔과 여타 국제인권기구 제소대상임을 강조하며 국제인권기구와 공조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백신'에 대해 한마디 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 다른 나라는 벌써 착착 질 좋은 백신을 접종하며 집단 면역을 형성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질 좋은 백신은 언제 도착한다는 예정도 없고, 다른 나라보다 5개월 이상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개탄했다. 

이어 "백신을 한달 일찍 접종하는 것과 한달 늦는 것 사이에 우리나라에선 10조 정도 경제적 효과가 있다니까 빨리 좋은 백신을 구한 다른나라 비해 우리나라는 정부의 무능과 안일한 대응으로 50조 이상 경제 손해가 예상된다고 한다"며 "참으로 안타깝고 통탄스러운 일"이라고 규탄했다.

이에 더해 "이 문제와 관련해서 많은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게, 언제 우리나라는 백신이 접종되며 어떤 순서와 계획으로 되는지를 가장 궁금해 한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백신 수급과 관련한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해놓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백신 수급 관련 현안질의를 하지 않는다면 긴급현안질의 제도는 있으나마나 한 제도일 것"이라며 "정부의 책임있는 당국자들의 말이 달라 혼란을 야기할 게 아니라 국회에 나와서 정부의 정확한 계획과 예상을 밝히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오는 6일 긴급현안질의를 민주당이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긴급현안질의 요구를 민주당이 못 받아들이는 건 백신 대책에 국민께 밝히기 어려운 여러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인하게 되는 것일뿐만 아니라, 180석을 국민들이 줬더니 하는 일이란 게 모두 정부의 약점을 뭉개고 덮는 일만 하는구나 라는 인식을 국민이 확실히 가지게 될 뿐"이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