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07 09:22

"늘어난 유동성,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돼 선도형 경제 도약 희망…대기업·기관투자자, 생산적 투자 적극 나서달라"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5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8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5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8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7일 “새해를 맞아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으나 정부는 코로나 피해 취약부문 종사자분들의 생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을 간과하지 않고 있다”며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 등의 어려움을 덜고자 총 9조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피해지원방안을 지난주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소상공인 피해 지원과 임차료 등 고정비 부담 경감을 위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100만~300만원) 지급, 집합금지·제한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설 등을 추진하고 특고‧프리랜서, 방문‧돌봄서비스 종사자 등 고용취약계층에 소득안정자금(50만~100만원)을 지급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검사-진단-치료 단계별 방역 인프라 보강을 위해 1분기 동안 총 8000억원을 지원하고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돌봄 부담 경감 지원 등 각종 맞춤형 피해 지원도 촘촘하게 마련했다”며 “현금지원사업의 경우 설 연휴 전까지 수혜인원의 90% 지원을 목표로 하는 등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당면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대응 뿐만 아니라 위기 이후를 대비한 시중 유동성의 세심한 관리도 중요한 과제”라며 “정부와 관계기관은 위기 이후 금융지원 정상화 과정이 금융안정을 저해하지 않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금융권·산업계와 소통하면서 질서있는 정상화를 고민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위기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유동성이 한국판 뉴딜과 같은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돼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도약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생산적 투자처 발굴, 생산적 투자 유인 제고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국가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대기업과 기관투자자도 생산적 부문으로 자금의 물꼬를 트려는 정부의 노력에 발 맞춰 미래 성장동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생산적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새해 들어서도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3000 포인트 돌파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우리 경제 및 기업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강하게 반영되고 있는 만큼 금융시장의 안정적 상승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시장참가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코로나 방역 성공과 실물경제의 회복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한 해 금융시장을 둘러싼 리스크 요인과 시장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 실물경제는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수출 개선 흐름을 보이면서 경제회복의 희망을 이어가고 있다”며 “주요국 코로나 확산세 지속, 미 신정부 출범 계기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가능성, 신흥국 경제 불안 우려 등 우리 수출 환경에 여전히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이어 온 수출 개선세가 올해에는 경제반등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정책지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