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1.25 14:44
<사진=국가인권위원회 페이스북>
(사진=국가인권위원회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 측이 관련 의혹에 대해 전원위원회를 진행하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위 발표가 마지막 희망"이라고 호소했다.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등은 25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서울시장 위력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는 정의로운 권고를'이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인권위는 이날 오후 2시에 열린 2021년 제2차 전원위원회에 '전 서울시장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보고'를 단독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피해자 A씨의 입장문이 발표됐다. A씨는 입장문을 통해 "6개월이 넘도록 신상털이와 마녀사냥은 날마다 심해졌다"며 "주어진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보려던 제가 왜 이렇게 숨어서 숨죽이고 살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어 "저의 마지막 희망은 인권위의 직권조사 결과 발표다"라며 "저의 침해받은 인권에 대해 확인을 받는 것이 이 혼란 중에 가해지는 잔인한 2차 가해 속에서 피 말라가는 저의 심신을 소생시킬 첫걸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A씨는 "누군가를 처벌하기 위한 사실 확인이 아닌 누군가의 삶을 살리기 위한 사실 확인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혼란을 잠재워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모두가 사실을 사실대로 받아들이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고통받고 있을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해 우리 사회가 다시는 이와 같은 잘못과 상처를 반복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에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논의하고 있는 전원위원회는 인권위의 최고의사기구로, 인권위의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조사 결과는 이르면 오늘 중으로 나올 전망이다.

전원위원회에는 대통령 지명 위원 4명, 국회 추천 위원 4명, 대법원장 추천 위원 3명 등 총 11명이 참석하나, 이날 회의에는 아직 임명 절차가 끝나지 않은 비상임위원 1명을 제외한 10명만 참석했다.

인권위는 박 전 시장 의혹 관련 직권조사 결과를 의결이 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날 의결이 되지 못하고 안건이 재상정되는 등의 경우에는 의결이 다음 전원위로 미뤄지게 된다. 조사 결과 발표도 2월로 연기된다.

인권위는 지난해 7월 피해자 지원 단체들의 박 전 시장 관련 의혹 직권조사 요청 이후 8월부터 직권조사단을 꾸려 사건을 조사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