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2.02 18:03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 제공할 수 없어"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사진제공=외교부)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 인근 사무실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과 관련해 "당시 국가안보실장으로 판문점 정상회담을 준비한 사람으로서 사실을 정확히 국민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원하기로 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건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을 제공할 수 없다"며 "따라서 우리나라도 북한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북한에 원전을 제공할 수 없는 이유로 ▲한반도 비핵화 협상 마무리 단계 돌입 ▲UN포함 국제사회 대북제재 모두 해제 ▲북한의 NPT조약 복귀 ▲북한과 IAEA, 세이프가드 협정 별도 체결 ▲원자력 협정 별도 체결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북한에 원전을 제공하기 위해선 우선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단계에 들어가야만 검토가 가능하다"며 "UN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모두 해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비핵국가로서 NPT에 복귀해야만 하고, 또 IAEA와 북한이 세이프가드 협정을 별도로 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끝으로 북한의 원전을 제공하는 것과 별도의 원자력 협력 협정을 별도로 체결해야 한다"며 "예를들어 우리가 제공하는 원전에 미국 부품이 있다면 미국과도 별도의 원자력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이렇게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부가 원전을 검토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4월 정상회담 때 신경제 관련 우리 정부의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한 USB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USB 내용에 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동해, 서해, 접경지역 중심으로 한 남북 간의 경제협력 내용이 주로 담겨있었다"며 "그 중 하나가 에너지 및 전력 분야다"고 밝혔다.

또한 "에너지 및 전력분야에선 신재생 에너지, 낙후된 북한의 수력발전소 재보수 사업 등의 내용이다"며 "원전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우리 정부는 이런 내용을 미국과 충분히 공유했다"며 "정상회담 이전과 이후 3차례 미국을 방문해 당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과 신경제구상 내용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자료가 한반도 비핵화가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경우 남북 간 경제협력 비전을 제시하는 목적의 자료였음을 설명하고 미국도 충분히 수긍했다"며 "이후 싱가포르 북미 회담에서 미국도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을 제작해 북측에 보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는 "최근 논란에 매우 유감이다"며 말을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