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2.03 15:05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주력모델인 렉스턴스포츠가 조립되고 있다. (사진제공=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사진제공=쌍용자동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쌍용자동차가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가 3일 정부 및 금융기관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협력사 비대위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 및 산업은행 등에 "지난 29일부터 쌍용자동차의 전 공장은 멈춰서 있고, 약 4개월분의 납품 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300여 중소 협력사들은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쌍용자동차가 생산 재개를 통해 조기 회생을 하지 못한다면 열악한 경영상황에 처해 있는 저희 중소 협력사는 연쇄 부도로 인해 대량 실업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의 지원을 통한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만이 모든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금융 관계기관이 안내한 '힘내라 대한민국',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문제 해결에 전혀 실효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동성 위기를 맞은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고,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ARS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이후 새로운 투자자로 거론되던 HAAH와 산업은행, 대주주 마힌드라와 4자 협상을 진행했지만, 마힌드라와의 이견으로 더 이상 협상을 이어가기 어려운 상황에 다다랐다.

결국 쌍용차는 어음 만기일이던 지난 29일 협력사에 계획된 자재 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업계 추산 쌍용차 협력사가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은 5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납품 대금 지급을 유예하고 지난 29일 300여개 협력사에 사전계획 회생절차(P플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잠재적 투자자인 HAAH가 P플랜에 대한 최종결정을 내리지 않은 채 31일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P플랜은 법원이 주도하는 기업회생절차와 금융기관의 지원을 통한 기업개선작업인 워크아웃인 혼합된 구조조정 방법이다.

이에 외국계 부품업체 등 일부 업체들이 미결제 대금 지급 등을 요구하며 부품 공급을 중단했고, 쌍용차 평택 공장은 부품 조달 차질 등으로 지난 1일부터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다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쌍용차가 이런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지자 연쇄 부도 및 고용 위기를 맞은 협력사들이 이날 "중소협력사 10만여명의 고용안정과 20만여명의 생계가 달려 있는 만큼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간절한 마음을 담아 호소드린다"고 직접 호소문을 보내는 데 이른 것이다.

다만 채권단인 산은이 지난 2일 온라인 브리핑을 열어 P플랜 진행의 전제인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없으며, 경영정상화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P플랜 이전 금융지원 역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은 바 있어 비대위의 요청대로 향후 정부 및 금융기관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