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29 11:10
건설 현장. (사진=픽사베이)
건설 현장.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시 공공 발주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 4명 중 1명은 주휴수당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건설현장 노동자들의 주휴수당을 지원한다고 발표한 이후 실제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주휴수당을 잘 받고 있는지 6개월간의 임금을 분석해본 결과 주휴수당을 받는 노동자들이 12%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건설일용 노동자의 유급휴일 보장을 위해 건설노동자가 한 현장에서 주5일을 근무하면 하루 치 임금에 해당하는 주휴수당을 지난해 7월부터 지급하고 있다.

주휴수당 지원 시작 이후 시가 공공 발주 건설현장 33곳(1000여명)의 6개월간(7~12월)의 임금을 분석해본 결과 주휴수당을 받게 된 노동자가 12%포인트 증가(13.4% → 25.4%)했고 주휴수당 총 지급액도 약 86% 증가(5800만원→1억800만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일한 건설사업장에서 월평균 노동일수는 9.5일에서 11.03일로 증가했다.

건설노동자 주휴수당 지급 발표 전인 6월과 이후인 7~12월 평균 비교. 자료제공=서울시)

다만 건설노동자들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험 가입률은 약 20% 초반대로 다른 업종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에 따르면 건설노동자들의 사회보험 가입률이 저조한 이유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위해서는 임금에서 약 7.8%가 공제돼 노동자들이 가입을 꺼리기 때문이다. 한 사업장에서 월 8일 이상 근무한 건설노동자는 국민연금‧건강보험료 가입대상이지만, 7.8%라는 높은 공제율이 부담돼 7일 근무로 서류상 편법을 써서 보험 가입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는 일하는 날이 들쭉날쭉해 다음 소득이 언제 있을지 알 수 없는 불안감을 안고 사는 건설일용 노동자들에게 사회보험 가입은 기본적인 안전장치로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노동자들의 사회보험료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회보험료 노동자 부담분을 건설사가 우선 노동자에게 정산해주면 사후에 시가 보전해주는 방식을 검토 중이며, 이는 관련조례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시와 서울시 의회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과거 국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견인한 건설업이 질적 성장을 위해선 노동자들의 고용환경 개선이 우선시 돼야 한다"며 "건설일자리 혁신을 위한 변화의 마중물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민간 건설현장까지 확산돼 많은 노동자들이 사회제도권 내에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