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3.30 09:24

"백신접종 효과, 참여방역 뒷받침돼야…학대 의심 아동 즉시 분리 보호하는 '즉각분리제도' 시행"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올해 첫 번째 추경 집행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는 지급 첫날인 어제 하루에만 79만여개 사업체의 신청을 받아 약 1조4000억원이 지급됐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피해를 온전히 회복하기는 충분치 않지만 누군가에게는 폐업을 막을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막막한 생계에 숨통을 틔워줄 수 있는 지원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학습지 교사와 대리운전기사, 프리랜서 등 코로나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오늘부터 지급을 시작한다”며 "정부는 하루하루가 힘겨운 국민들에게 제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집행 상황을 계속 점검하면서 신속하고 차질없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방역과 관련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백신 접종도 결국 참여 방역이 뒷받침돼야 그 효과가 극대화되고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다"며 "다시 함께 힘을 내서 언제 어디서든 기본 방역수칙을 생활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로 많은 국민들이 지쳐있지만 참여방역은 변함없이 K방역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확실한 답이 보이지 않을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부터 학대 피해가 의심되는 아동을 즉시 분리해 국가가 보호하는 즉각분리제도가 시행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아동학대로 인한 안타까운 사망은 매년 늘고 있고 피해 대다수는 부모에 의한 학대로 밝혀지고 있다"며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지자체는 학대받는 아이들을 신속히 찾아내 회복을 돕도록 현장대응인력 지원과 보호인프라 확충에 더욱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