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14 18:16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이 서울시 재직 당시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과,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의 직원 상대 폭언 의혹에 대해 감찰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김진국 민정수석에게 두 사안에 대해 사실관계를 철저히 확인하고 신속하면서도 단호한 조처를 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조치는 공직기강을 바로잡고, 여권 인사들이 연루된 비위 의혹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내로남불' 시비가 다시 불거져 국정운영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공개한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전 비서관은 2004년 T사를 설립했고 2014~2018년 서울시 혁신기획관을 지내는 동안 총 51억원 규모의 서울시 사업 12건을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비서관이 서울시에 들어가기 전 T사의 총 사업 수주액은 3건, 800만~4000만원대에 불과했다. 이에 일감 몰아주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등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우남 마사회장이 측근을 간부로 채용하려다 이를 만류하는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