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12 18:04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nbsp;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nbsp;'제3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br>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교육부가 2학기부터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전면 등교를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거리두기 개편안이 7월에 마련되면 2학기부터 적용되는데, 개편안과 연계해 2학기엔 되도록 전면 등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령층 백신 1차 접종이 완료되는 대로 7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교육부의 전면 등교 추진 방침도 일선 학교의 학사 운영 지침을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수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교육부가 유치원생, 초1·2학년생과 고3 학생은 밀집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면서 해당 학년은 매일 등교수업을 하고 있지만, 나머지 학년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밀집도를 조정하면서 등교를 하고 있는 상태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등교 밀집도 조정 기준은 ▲1단계 3분의 2 이하 원칙이나 조정 가능 ▲1.5단계 3분의 2 이하 ▲2단계 3분의 1 이하 원칙(고교는 3분의 2 이하)이나 3분의 2까지 조정 가능 ▲2.5단계 3분의 1 이하 ▲3단계 전면 원격 수업이다.

교육부의 등교수업 확대 방침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등교수업 중지가 예상 이상으로 오래 지속되면서 학생들의 학습 격차 및 학습 능력 저해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최근 400~700명대를 오가고 있지만 1000명 미만으로 통제되고 있고, 교직원과 고3 백신 접종이 여름방학 중 완료되면 전면 등교 수업을 실시해도 교내 확산이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한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또한 12일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9월 전면 등교를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2학기부터는 전면 대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선제적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범 운영하면서 학교 내 무증상 감염을 차단하고, 학교 방역을 강화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