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14 11:23

이성윤 공소장 유출에는 "차곡차곡 쌓아두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장관 공식 홈페이지 캡처)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장관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일주일째 몰아세우냐"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

박 장관은 14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재판에 넘겨진 이 지검장에 대한 직무배제 여부에 대한 질문에 "다 법과 절차가 있는 것 아니겠나. 여러분들이 지금 일주일째 묻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특히 "일주일째 법무부 장관을 이렇게 몰아세우나"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지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에 수사중단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불구속기소돼 헌정사상 최초의 '피고인' 중앙지검장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이 지검장 기소 이후 일각에서는 피고인인 이 지검장을 직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또 박 장관은 전날 수원지검이 서울중앙지검 검사 직무대리 발령을 받아 이 지검장을 기소한 것을 두고 '억지춘향'이라고 비판했던 것에 대해서는 "관할을 맞추기 위해 수원지검 수사팀을 중앙지검으로 검사 직무대리 발령을 내 중앙지법에서 기소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부터 관할을 맞췄으면 됐을 일"이라며 "이해충돌 문제가 발생하면 서울중앙지검 안에서 해결하면 되는데 수원지검으로 지정했다. 수원지검장과 차장검사의 권한이 과연 온전하게 보전됐는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이 지검장의 공소장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에 대해서는 "차곡차곡 쌓아놓고 있다"고 밝혔다.

'쌓아놓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은 이 지검장 피의사실이 언론에 흘러간 경위 등에 대한 진상조사나 감찰 등을 검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장관은 지난달부터 "특정 언론에 피의사실이 의도적으로 공표되고 있다"며 피의사실공표를 문제 삼아왔다.

다만 박 장관은 이 지검장 피의사실공표와 관련해 감찰을 진행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더 묻지 말라"며 입을 닫았다.

한편 박 장관은 증권범죄합동수사단 부활 가능성에 대해서는 "수사권 개혁을 흐트러트리지 않는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수사권 구조개혁 하에서 치밀해져가는 증권범죄에 대한 대비 필요성을 말한 것"이라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도 이에 공감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