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25 15:09
지하철 개찰구. (사진=픽사베이)
지하철 개찰구.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1조원이 넘는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인력감축, 심야운행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경영합리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명예퇴직 등을 통한 인력 감축을 단행할 방침이다. 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원 규모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1조6000억원 상당의 손실을 전망하고 있다.

공사 측은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2015년 이래 6년째 동결된 지하철 요금, 매년 수천억원 상당에 이르는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 등을 꼽고 있다. 무임수송으로 인한 공사의 손실은 지난해에도 276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력문제 또한 시급하다. 현재 공사 전체 직원 1만6792명 중 20년 이상 재직 인원은 과반수인 9507명(56.6%)에 달한다. 이에 공사는 명예퇴직 규정을 완화하는 등 연차가 높은 직원들의 자발적인 퇴사를 유도할 계획이다.

현재는 정년이 10년 남은 경우 첫 5년은 기본급의 50%, 그 이후 5년은 기본급의 25%를 지급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이를 완화한다는 것이다.

현재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임시 중단된 심야 운행(자정~오전 1시)을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유지해 비용을 감축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공사는 고연차 직원 퇴사 유도와 별도로 근무제도 개선, 심야 운행 폐지, 7호선 부천~인천 구간의 인천교통공사 이관 등을 통해 약 1000여명의 인력이 감축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공사의 이번 경영합리화 방안은 지난 17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인상에 앞서 "공사의 경영합리화를 통한 적자 감소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추진됐다.

당시 오 시장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의 필요성은 인식한다면서도 공사 측이 적자 누적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경영합리화를 성의있게 해오지 않았다며 적자를 줄이기 위한 명확한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공사는 이날 공개된 경영합리화 방안을 조만간 오 시장에게 보고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자구책이 1조원을 훌쩍 넘는 공사 적자를 메꾸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이날 추가경정(추경) 예산안을 발표하며 서울교통공사에 500억원의 손실보전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적자 폭을 줄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결국 적자 개선을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다만 오 시장이 요금 인상에 앞서 공사의 경영합리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못 박은 만큼 요금 인상은 이번 경영개선 방안이 실제로 시행되고 경과를 지켜본 이후에나 확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