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6.08 09:28
쌍용차 회사 전경 (사진제공=쌍용차)
쌍용차 회사 전경. (사진제공=쌍용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쌍용자동차의 자구안에 대한 노동조합의 찬반투표가 곧 마무리된다. 투표 결과에 따라 쌍용차 기업회생절차의 진행 속도가 결정될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9시 쌍용차 노조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특별합의' 자구안 찬반투표가 모두 종료된다. 앞서 쌍용차 노조는 지난 7일 오후 근무조의 투표를 진행하고, 이날 오전 7시부터 오전 근무조를 대상으로 투표를 재개했다.

쌍용차가 제시한 자구안은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에 대해 2년간 무급휴직을 시행한다는 것이 골자다. 지난 2019년 합의한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도 2023년 6월까지 2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임원 임금은 추가로 20% 삭감해 총 40% 줄이기로 했다. 또 경영정상화 때까지 파업을 진행하지 않고, 임금을 제외한 단체협상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정했다.

인적 구조조정은 자구안에서 제외됐다. 무급휴직 등을 통해 지난 2009년과 달리 대량해고 사태 없이 기업 정상화를 이루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한편 이날 투자은행(IB) 및 법조계에 따르면 법원은 쌍용차 매각주관사에 EY한영을 선정했다. 매각주관사가 결정된 만큼 쌍용차가 매각절차를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자구안 찬반 투표 결과는 향후 쌍용차의 매각 및 기업회생절차의 속도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이번 자구안이 통과되면 무급휴직 등으로 고정비 지출을 절감할 수 있어 쌍용차가 기업의 존속가치를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이번 자구안이 무산되면 다시 새로운 자구안을 만들어 투표에 부쳐야 하기 때문에 회생절차 및 매각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 또 노조 측이 총고용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무급휴직 외에는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전날 담화문을 통해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 전가로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위기를 넘겨야 한다"며 "쌍용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전환하고 지원의 당위성을 입증하기 위해 외부에 생존 의지를 보여야만 한다"고 호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