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7.23 11:04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들 '원팀 협약식' 28일 예정

2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호중(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2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호중(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가진 백브리핑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관련해 이미 청와대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같이 5당 대표들이 있을 때도 제안이 있었고 이준석 대표와도 동의가 됐고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 영수회담이라고 얘기하는데 그것은 정확한 용어가 아닌 것 같고 '여야정 상설협의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미 과거에 여야 정당들 간에 합의해 한번 실행하고 그 뒤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 협의체인데 조속히 가동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논의하자는 취지"라며 "그것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와 관련한 얘기를 했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대선 주자들의 경쟁 과열 양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대선 관련해 당내 후보들 간 과열 양상을 보이는데 당 지도부가 우려를 표명했고 선관위도 그렇게 얘기했고 그런 것을 감안해서 다음주 7월 28일 오전 8시에 대선 원팀 협약식을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명선거와 정책 협약을 같이해서 정정당당한 경선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얘기가 있었다"며 "대선 경선 기획단장인 강훈식 의원이 향후 경선일정과 관련해 여러 제안들을 해줬고 구체적인 것은 아마도 경선기획단에서 발표하실 것으로 알고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원래 전국민의 80%지급 방안이었다가 90%로 확대한다는 얘기가 계속 나온다'는 지적엔 "정확한 당의 입장이 아니다"라며 "우리 당은 전국민 당론으로 정한다. 아시다시피 야당이 반대하고 있고 정부도 반대하고 있어서 추경안을 우리 민주당이 단독 처리하는게 아니라 협의해 처리해야 해서 여러 의견 간의 간격을 좁히는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것을 90%니 뭐니 하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최대한 많은 국민이 받을 수 있고 선별함에 있어서 어떤 모호성이 없고 나름의 형평성과 명확성이 있는 그런 방안들을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그런 과정 속에서 아마 재산소득자나 고소득자 또는 종부세 대상자와 고위공직자 등은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는 것으로 하면서 최대한 협의해 나간다고 들었다"며 "아직은 협의 중이니 제가 더 이상 말씀을 드리긴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오찬 이후에 국회의장 주재로 양당 원내대표 간의 회동이 있다"며 "최대한 오늘 중 추경안을 협의해 통과시키는 것으로 얘기 중이다. 정부도 여러 안을 가져왔는데, 정부 안에 대해선 민주당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것으로 안다"고 피력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이번 후반기 법사위장은 야당 몫으로 하자고 제안했다는 보도가 있다'는 물음에는 "여야 간 국회 법사위장 자리를 놓고 얘기가 깊이 오가서 자세한 말씀을 드리지 않겠다"면서도 "다만 법사위의 권한을 놓고 지난번에 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했던 것에 얽매이지 않고 논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체계자구심사 전환이라던지 또는 패스트트랙 관련된 것들은 지금 여야 간에 국회의장님의 제안을 놓고 협의 중"이라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