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0.06 16:41

김수남 "발언자·보도자에 강력한 민형사상 법적 조치 방침"
박영수 "심히 유감"…최재경 "명예 훼손에 법적 조치 검토"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박수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박수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의 '50억 클럽 명단'을 공개하자 이름이 공개된 해당 대상자들이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50억 클럽'이란 대장동 개발 관련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거액을 받거나 받기로 약속한 사람들의 명단이다.

박 의원이 폭로한 6명은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비롯해 곽상도 무소속 의원 및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유일하게 익명으로 언급된 홍 씨다. 홍 씨는 한 경제매체 사주를 지칭한 것으로 전해졌다. 

'50억 클럽' 중의 한명으로 지목된 김수남 전 검찰총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의 발언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발언자와 보도자에 대해 강력한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앞서 이날 대장동 개발사업 구조를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과 제보 등을 근거로 세칭 50억 클럽 멤버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박영수 전 특검도 반발했다. 그는 "화천대유나 화천대유의 대주주인 김만배 씨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받은 일이 결코 없다"며 "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일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도 없이, 면책특권을 방패 삼아 국감장에서 발표된 사실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2016년 12월 특검에 임명되면서 김 씨와는 연락을 끊었다"며 "하루 빨리 50억원에 대한 진상이 밝혀지길 바라고 이런 무책임한 폭로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며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를 한 일이 없고 사업에 관여한 일도 없으며 투자한 일도 없는데 무엇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겠느냐. 준다고 명목 없는 돈을 받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아무리 국감이고 면책특권이 있다 해도 최소한의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실명을 거론해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에 대해 향후 법적 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