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11.18 17:47
(자료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우수 연구실'을 찾아 10년 간 한 우물을 파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 반도체 분야 연구개발(R&D)의 산학연 구심점, 정부 관계부처의 정책을 조율하는 '범부처 협의체계' 신설도 검토된다.

과기정통부는 1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서울 연세대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반도체 R&D 생태계 및 인프라 확충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안건에는 지난 10년 간 반도체 정부 R&D 성과 점검, R&D 투자·전략 및 제도, 개방형 혁신체계, 반도체 연구 인력, 반도체 연구 인프라 등에 대한 향후 정책방향 등이 담겼다.

과기정통부는 각국이 반도체 기술을 4차 산업혁명 주도권 확보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기술패권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제2의 반도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반도체 분야별로 10년 후 활용될 핵심 원천기술과 인력 확보를 목표로 우수연구실을 지정하는 내용의 '국가반도체연구실지원사업'(가칭)'을 집중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우수연구실로 지정되면 최대 10년 간 한 분야를 집중해서 들여다보는 '한 우물 파기' 연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중장기 반도체 R&D 투자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며, 관계 범부처 간 정책 협의를 이끌 '반도체 R&D 범부처 협의체계' 신설을 검토한다.

반도체 R&D를 기획단계부터 기초·원천 연구, 실용적 연구로 특화해 역할의 혼선을 방지하고, 대형 연구는 산학연 공동 연구를 권장하며, 이 같은 작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씽크탱크로 한국반도체산학연구협의회 설치를 검토한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반도체 연구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기술패권 시기에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국가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수립하게 됐다"며 "여러 정책 과제들을 차질 없이 시행해 기술 우위를 기반으로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과기정통부)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