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29 09:36

"오늘 오후 방역대책 발표…모든 국민의 적극적 추가접종없이 온전한 효과 낼 수 없어"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대응지침 개편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대응지침 개편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29일 "코로나19의 위험이 당초 예측한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우리의 일상회복을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는 오늘 대통령 주재로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현 상황에 대한 방역대책을 국민들에게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확진자 수는 4000여명 수준으로 높게 치솟았고 위중증자도 빠르게 늘어나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환자도 1000여명을 넘어서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처럼 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를 시작한 뒤 코로나 방역상황이 엄중한 단계로 진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이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지난 7월 이후 4개월 만이다.

이번 특별방역점검회의는 4주간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을 평가하고 치료체계를 비롯해 백신 추가 접종과 방역 상황 등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별방역점검회의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한다.   

단계적 일상회복이란 코로나19 전염병이 당분간 극복되기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등장한 개념이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완화하면서 위중증 환자관리에 집중하는 새로운 방역체계를 의미한다. 

권 장관은 "정부는 어제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전문가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난 4주 동안의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했다"며 "상황평가에 기반한 종합적인 대책은 오늘 오후 특별방역점검회의를 거친 후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했다.

방역당국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절실한 시기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스크 쓰기와 주기적 환기, 적극적인 진단 검사 그리고 추가 접종과 같은 기본적인 방역수칙과 접종에 적극 참여해야만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당부다.

특히 추가 접종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모든 국민들의 적극적인 접종 참여 없이는 온전한 효과를 낼 수가 없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권 장관은 "1차, 2차 접종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단계적 일상회복이라는 길의 큰 토대가 됐다"며 "필수 추가 접종은 우리가 이 길을 계속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요청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