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지해 기자
  • 입력 2022.01.06 12:00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 발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 안전관리 진단 매뉴얼' 표지. (사진제공=경총)

[뉴스웍스=안지해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의 중대재해처벌법 대응과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 안전관리 진단 매뉴얼'을 공동으로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경총·중기중앙회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시행을 앞두고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지 못했거나, 외부기관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과 자체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매뉴얼의 제작·보급 취지를 밝혔다.

이번 매뉴얼에는 ▲중대재해처벌법 및 시행령 설명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 자율진단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기반 사업장 진단 결과 및 개선방안 ▲안전관리 활동에 필요한 문서 양식이 수록됐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요구하는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사업장에 어느 정도 구축됐는지 자체 점검과 개선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확보의무 항목별 자율진단 체크리스트'를 수록했다.

이를 실제 적용한 5개사의 진단 결과 및 개선 방안과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시 필요한 서류양식 20종, 위험성 평가 체크리스트 등도 함께 담았다. 

경총은 "중소기업이 중대재해처벌법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자체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데 이번 매뉴얼이 핵심 참고자료로 널리 활용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업장의 안전역량 제고를 위해 경영계 차원의 다양한 지원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