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2.04 11:07

"권력 사유화·갑질 넘어 명백한 불법"…정의당, 수사 통한 진상 규명 촉구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27일 광주광역시 북구 말바우시장에서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27일 광주광역시 북구 말바우시장에서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의 공무원 심부름 논란,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 감사기관에서 철저히 감사해달라. 문제가 드러날 경우 책임을 지겠다"고 했지만 현재 경기도 감사관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 시절 직접 임명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인 것으로 4일 파악됐다.

이재명 후보 스스로도 민변 출신이다.  

국민의힘은 "민변은 민주당과 정부 주요 보직에 다수 포진해 있다"며 "이 후보가 직접 임명하고 그와 같은 민변 출신인 감사관이 이 후보 아내 김 씨의 비리 의혹을 감사한다는 것은 코미디에 가깝다"고 비꼬았다.

이 후보는 지난 3일 입장문에서 "지사로서 직원의 부당 행위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지 못했고, 저의 배우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차단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 후보는 또 "도지사 재임 시절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이 있었는지를 감사기관에서 철저히 감사해 주기를 바란다. 문제가 드러날 경우 규정에 따라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표면적으로는 사과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후보의 멘트를 뜯어보면 자신은 관리감독을 소홀히한 잘못이 있을 뿐, 자신이 범죄 의혹을 받고 있눈 한 주체로서 잘못을 범했다는 내용은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이 후보는 검찰이나 경찰 등의 수사기관을 향해 김혜경 씨에 대해 수사하라고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향력 하에 있는 감사기관을 통해 감사를 기꺼이 받겠다는 의사표명을 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가운데, 전 경기도청 직원인 A씨는 최근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 배모 씨가 김혜경 씨 약을 대리 처방·수령하도록 하고 음식 배달 등을 하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김 씨의 이 후보 명의 법인카드 유용, 빨랫감 심부름 등 다른 의혹도 보도됐다.

이에 경기도는 "언론을 통해 인지한 내용에 대해 사실 관계 확인과 함께 즉시 감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감사를 맡게될 현 경기도 감사관인 A변호사가 이 후보와 같은 민변 출신이라는 점이다. 사시 29회인 A감사관은 전주고, 전북대 법대 출신으로 1990년 수원지검 검사로 임용됐다. 이후 전주지검 군산지청·서울지검 북부지청 등을 거쳤다.

5년 만에 검찰을 나온 A감사관은 민변에 가입해 변호사 활동을 해왔다. 조폐공사 파업유도의혹사건 특별수사관,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더군다나 이재명 후보는 그가 경기지사이던 2020년 6월 A감사관을 경기도 감사관으로 임명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후보의 아내 김 씨 의혹은 경기도 감사가 아니라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일갈했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지난 3일 이 후보와 김혜경 씨 등을 직권남용 및 강요죄, 국고 등 손실죄, 업무방해죄, 증거인멸죄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또 '김혜경 황제갑질 진상규명센터'를 당내에 설치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권력의 사유화, 갑질을 넘어 명백한 불법인데, 이 후보 측근들이 포진한 경기도의 감사가 제대로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쏘아붙였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 후보 측에 필요한 것은 '감사'가 아니라 '수사'"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이번 사안은 단순히 정치적 사과나 '셀프 감사'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