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02.17 18:20

"신용 대사면 통해 코로나19 빚 국가가 인수…'한국형 PPP' 도입해 고정비·인건비·임대료 지원"

이재명(가운데) 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 유세에서 찬조연설을 나온 청년들의 손을 잡고 만세를 부르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어려움에 부닥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과 관련해 "신용 대사면을 통해서 코로나19 때문에 빚진 부문들을 국가가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사광장에서 유세를 펼치고 "코로나 때문에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빚에 허덕이고 있고 너무 어려워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신용 대사면을 통해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한국형 PPP(급여보호프로그램)를 도입해 고정비용, 인건비, 임대료를 지원하겠다"면서 "소급해서 다 처리해 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 기간 발생한 손실 중 보상되지 못한 손해가 40조∼50조원에 이른다고 한다"며 "그 손실을 지금 추경에서 최대한 확보하되, 제가 대통령이 되는 순간 추가 추경을 통해, 아니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서라도 50조원 이상의 확실한 보상·지원 대책을 즉각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추경이나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50조원 규모로 보상하겠다는 뜻을 이미 공표한 바 있다. 2월 임시국회에서 추경규모가 16조원 수준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반영한 발언으로 분석된다.

그러면서 "선거 때는 비록 한쪽을 대표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국론을 분열시키지 않고 모두를 대표하는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누군가의 과거를 뒤져 처벌하기 위해 아까운 시간과 권한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이 후보는 "5200만 대한민국 국민이 마음과 힘을 모아 하나의 방향을 향해 가도 부족할 텐데 내 정치적 이익을 채우겠다고 남녀, 남북, 동서로 갈라 싸우게 하면 되겠느냐. 국론을 분열시키지 않고 선거 땐 비록 한 쪽을 대표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모두를 대표할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윤 후보를 직격했다.

촛불민심의 표심을 가져오려는 언도 내놓았다. 그는 "무능함과 부족함은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충분하다"며 박 전 대통령을 정면 비판했다.

이어 "이제 다시는 무능한, 그래서 비선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는 나라로 가선 안 된다. 국민이 정해준 길로 국민 뜻을 따라 국민과 함께 갈 유능한 리더, 유능한 경제 대통령 후보 이재명을 지지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