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04 17:18

대공수사권 이전 폐기·국가보안법 존속 주장…전옥현 "국가안보 더 이상 방치 못해"

(좌로부터) 이종찬·김승규·권영해 전 국정원장과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 (사진=국정원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가정보원 전직 직원 1000여명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한다.

국정원 전직 직원들은 4일 "사상 초유의 국가안보 위기를 맞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글로벌 중추 국가 도약 및 국가정보원 기능 회복을 위한 시국선언과 함께 윤석열 후보로의 정권교체 지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5일 오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거대책본부 캠프가 있는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서 '시국선언 및 윤석열 후보로의 정권교체 지지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연, 권영해, 이종찬, 김승규 등 전직 국정원장과 오정소, 박성도, 염돈재, 전옥현, 한기범, 김남수 등 전직 차장 및 국장급 간부와 전직 직원 등 총 100여명이 대거 동참할 예정이다. 특히 DJ정부 초대 국정원장을 지낸 이종찬 전 원장과 노무현 정부 시절의 김승규 전 원장도 참여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파장이 적잖을 전망이다.

이들은 "국가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안보 공약을 신뢰하며 반드시 실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지선언을 주도한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은 "이번 대선이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중추 국가를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이라며 "대한민국 안보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우국충정에서 이렇게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토록 규정한 국가정보원법은 즉각적으로 폐기되어야한다. 국가보안법은 북한의 노동당 규약과 형법이 폐기되고 남북관계가 실질적·제도적으로 개선될 때까지 존속시켜야 한다"며 "국정원의 기능 회복과 선진 정보기관으로 발전하도록 차기 정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더욱이 문재인 정권은 이념의 잣대로 우리의 지난 역사를 부정하고 적폐 청산의 구실 하에 국가안보를 지키기 위해 최일선에서 동분서주해 온 국가정보기관을 형해화시키는 데 앞장섰다"며 "이로 인해 국정원 60년 역사상 전례 없는 흑역사를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국정원에 국가안보관이 불명확한 인사들을 임명하는 한편 급기야 국정원의 정신이 상징적으로 함축된 원훈석을 북한 공작원 출신 신영복 글씨체로 바꾸는 등 국정원의 정신까지 말살하려 했다"며 "지난 2020년 말에는 국정원법 개정을 통해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박탈한 바 있으며, 지금도 체제수호의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국가보안법을 폐지 또는 무력화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말살시키려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국가정보원의 역대 원장들을 비롯해 전직 간부들 1000여명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것은 윤 후보 측에 적잖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단순한 참여인원 수를 넘어 정치적·안보적인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DJ정부 초대 국정원장을 지낸 이종찬 전 원장과 노무현 정부 시절의 김승규 전 원장도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아닌 윤 후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이 후보의 정치적 정통성도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국정원의 전직 간부는 "윤석열 후보는 검찰 재직 당시 댓글사건 수사로 국정원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윤 후보 자체가 아니라 윤 후보의 안보관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지지한다는 전직 직원들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