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09 19:41

종편 JTBC, 이재명 1위 집계…사전투표·확진자 표심 '막판 변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8일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피날레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8일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피날레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9일 오후 7시30분 나온 20대 대선 출구조사 결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48.4%를 차지, 당선될 것으로 예측됐다. 2위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47.8%를 얻을 것으로 예측됐다. 최종투표율은 아직 집계중이지만 80% 안팎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출구조사에서 윤 후보가 '예측 1위'로 발표됐으나 이 후보와의 격차가 0.6%포인트에 불과하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침묵 속에 아쉬워했다.

그간 '소폭 열세'를 인정해온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특히 JTBC 조사에서 이 후보가 48.4%로 1위, 윤 후보가 47.7%가 될 것으로 예측되자 환호성을 질렀다. JTBC는 이 후보가 윤 후보에게 0.7%포인트 앞설 것으로 예상했다. 

대통령 직선제이후 방송사 출구조사 100% 맞춰…이번 대선은?

이 같은 결과는 '깜깜이 기간(여론조사 결과 발표 금지 기간)' 직전까지 대부분의 여론조사 업체에서 발표했던 양 후보 간 격차에서 크게 바뀐 수치이다. 지난 2일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는 대부분 윤 후보가 이 후보 보다 5~8%p 우세한 것으로 발표됐다.

결국, 지상파 방송 기준으로 '깜깜이 기간' 동안 양자 간의 격차는 상당히 줄었지만 이 후보가 역전에 이르지 못한 것이고 JTBC 조사로는 이 후보가 막판 대역전에 성공한 셈이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처럼 최종 개표 결과가 나온다면 윤석열 후보는 20대 대통령 당선자로 탄생한다. 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의 '정권교체'가 이뤄지는 것이다. 지난해 4월 7일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승리 이후 대선까지 연거푸 이긴 것으로 국민의힘의 연승 행진이 시작된 셈이다. 오는 6월 1일에 치러질 지방선거에도 국민의힘에게 유리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 직선제가 실시된 이후 단 한번도 방송사의 출구조사와 개표 결과가 달리 나온 적은 없었다. 이 같은 흐름이 이번에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사전투표자·확진자 표심, 출구조사 대상 아냐

다만 JTBC 출구조사 결과가 지상파 3사와 달리 나온 점에 유념할 필요가 크다. JTBC가 이번에 처음 출구조사를 하면서 축적된 경험이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윤 후보와 이 후보는 개표과정에서 초접전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도 이번 대선에서 사전투표  유권자는 1632만3602명으로 사전투표율이 36.93%을 기록했다. 사상 최고의 투표율을 기록한 사전투표의 표심이 출구조사에서 보정작업을 통해 정확히 반영되지 않았다면 의외의 사태를 낳을 수 있다.

민주당은 출구조사 대상이 아닌 사전투표 결과가 이 후보자에게 유리했을 것으로 추정해왔다. 사전투표에서 이 후보자에게 표가 쏠렸다면 신승을 거두고 대권을 장악하게 된다. 아울러 지상파 방송 3사 출구조사의 신뢰성은 붕괴되고 JTBC의 성가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와함께 출구조사에서 제외된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의 투표 결과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앞서 확진자와 격리자가 참여한 사전투표에서 선관위원회의 준비 부족과 서투른 대응으로 각종 문제가 발생한 바 있다. 아무래도 집권여당에는 감점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이 여파가 운석열 지지로 연결되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개표 작업은 10일 새벽까지 양 후보가 시소게임을 벌이면서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 승리하면 국민의힘 2연승…'여소야대' 시작 

개표 결과 윤 후보가 최종 승리한다면 그동안 국민의힘의 염원이었던 '정권교체'라는 목표는 달성되지만 안팎의 난제와 직면하게 된다. 당장 172석의 야당과 싸우는 '여소야대' 정국이 곧바로 시작된다. 현재 국회의원 295명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172명으로 국민의힘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데다 민주당 성향 무소속 의원까지 합치면 180석에 육박하는 상태다.

야당과의 '협치 정국' 운영이 첫 번째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자칫 거대 야당에 휘둘린다면 임기 시작부터 국정 운영이 흔들리게 된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빠르게 추진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세울 필요성이 있다.

빠른 국정 장악과 함께 문재인 정부로부터 차질없이 정권을 인수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국민의힘 내부의 교통정리도 시급하다. 야권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갈등을 빚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단일화의 상대자였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관계도 재정립해야 한다. 아울러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의 합당 문제도 조속히 원만하게 매듭지어야 한다.

당내 대권주자급 인사들과의 관계도 분명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에게 어떤 역할과 권한을 줄지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더해 선거과정에서 상당한 역할을 했던 권영세 선대본부장과 원희룡 정책본부장 등의 '공신급 인사'도 확실하게 챙겨야 할 것이다.

더불어, 집권 초기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동산 문제, 코로나19 방역 문제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생계 대책 등 당면 경제 과제를 비롯해 여가부 폐지로 대변되는 정부조직의 개편도 머뭇거릴 시간이 없어 보인다.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 되는 순간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두지 않으면 정권 인수 단계에서부터 차질을 빚게될 우려가 적지않다.

대선기간 중 극명하게 드러난 세대별·지역별·이념별 분열과 대립 양상을 조속히 봉합하는 것도 대통령 당선자의 임무이다. 서로 반목하고 불신하고 대립해온 국민들이 화합할 수 있도록 야권 인사 중용 등 탕평책을 마련, 실행할 필요성도 크다. 대담하면서도 정교한 국민치유·화합 대책을 서들러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면 집권 초기 작은 실수가 야권으로부터 침소봉대 되면서 국정 주도 동력을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가 집권한 뒤 국민들이 전폭 지지할만한 핵심 정책을 제시, 야당의 반대에 맞서 추진할 수 있는 힘을 갖추고 강력한 카리스마를 통해 빨리 실행에 옮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관건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