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10 02:40

방송사 출구조사 예측대로 '초접전'…0시 33분 처음 역전한뒤 3시 30분 현재 이재명 후보에 0.8%p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대전시 유성구 지족동 지하철 노은역 광장에서 선거유세를 하면서 어린이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선대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대전시 유성구 지족동 지하철 노은역 광장에서 선거유세를 하면서 어린이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선대위)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0대 대통령선거 개표결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된다. 윤 후보는 개표가 95.6% 진행된 10일 오전 3시30분 현재 48.6%의 득표율을 기록, 47.8%를 얻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0.8%포인트 차이로 앞서고 있다.

당초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출구조사에서 윤 후보는 '예측 1위'로 발표됐으나 이 후보와의 격차가 0.6%포인트에 불과한 초접전으로 예상됐다. 더구나 이 후보는 개표 시작부터 앞서나가며 최대 5.5%포인트까지 격차를 벌렸으나 전국적으로 개표율이 높아지면서 윤 후보의 추격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갈수록 양 후보간 격차는 줄어들다가 10일 0시를 넘기면서 1%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

끝내 윤 후보는 이날 0시 33분을 지나면서 대역전극을 이뤄냈다. 이 상황을 지켜보던 국민의힘 지도부는 일제히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KBS, 오전 2시13분 '당선 유력', 3시26분 '당선 확실' 발표

이후 윤 후보는 이 후보와의 격차를 점점 더 벌려나가다가 이날 오전 2시 13분, 85.09%가 개표된 상황에서 48.64%의 득표율을 기록하는 순간 KBS는 윤 후보의 대통령 '당선 유력'을 발표했다.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47.78%를 얻었다. 

이어 KBS는 개표율이 94.8%가 진행된 3시26분께 윤석열 후보의 대통령 '당선 확실'을 발표했다. 

개표가 95.6% 이뤄진 3시30분 현재 윤석열 후보는 48.6%를, 이재명 후보는 47.8%를 얻고 있다. 

윤 후보가 당선 유력자가 된데에는 문재인 정권의 각종 실정으로 인해 국민들의 정권교체 염원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지지기반인 영남표를 지키면서 서울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 승리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반면 이 후보는 정치교체라는 구호를 내걸고 지지를 호소하면서 예상 이상으로 호남에서 몰표를 받았고 경기도에서 선전하고 젊은 여성표도 많이 끌어모았지만 민주당정권을 바꾸어보자는 민심을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개표가 더 진행돼 윤 후보가 최종 승리한다면 제20대 대통령 당선자가 된다. 윤 후보는 그동안 공정과 정의를 캐치프레이즈로 삼아왔던 만큼 이에 합당한 정책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윤 후보는 대통령 당선자 신분으로서 5월 9일까지 두달 정도는 문재인 대통령과 원만한 정권인수를 위한 협치에 나서야 한다. 윤 후보는 현 정부가 이뤄놓은 성과를 물려받은 토대위에서 개선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윤 후보가 중시해 온 '법치주의 확립'도 주목된다. 그동안 적잖은 정치 전문가들로부터 상당부분 무너져 내렸다고 평가된 법치주의를 다시 쌓아 올리기 위한 과제도 윤 후보의 어깨 위에 놓여 있다. 

윤 당선인, 정권교체 성공했지만 '여소야대' 어려움 예상

국민의힘의 염원이었던 '정권교체'라는 목표는 달성되었지만 윤 후보는 안팎의 난제와 직면하게 된다. 당장 172석의 야당과 싸우는 '여소야대' 정국이 곧바로 시작된다. 현재 국회의원 295명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172명으로 국민의힘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데다 민주당 성향 무소속 의원까지 합치면 180석에 육박하는 상태다.

야당과의 '협치 정국' 운영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자칫 거대 야당에 휘둘린다면 임기 시작부터 국정이 흔들리게 된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빠르게 추진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세울 필요성이 있다.

국민의힘 내부의 교통정리도 시급하다. 야권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갈등을 빚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단일화의 상대자였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국민의당 간의 합당 문제도 조속히 원만하게 매듭지어야 한다.

당내 대권주자급 인사들과의 관계도 명확히 정립할 필요가 있다.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에게 어떤 역할과 권한을 줄지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더해 선거과정에서 상당한 역할을 했던 권영세 선대본부장과 원희룡 정책본부장 등의 '공신급 인사'도 확실하게 챙겨야 할 것이다.

더불어, 집권 초기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동산 문제, 코로나19 방역 문제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생계 대책 등 당면 경제 과제를 비롯해 여가부 폐지로 대변되는 정부조직의 개편도 머뭇거릴 시간이 없어 보인다.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 되는 순간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두지 않으면 정권 인수 단계에서부터 차질을 빚게될 우려가 적지않다.

대선기간 중 극명하게 드러난 세대별·지역별·이념별 분열과 대립 양상을 조속히 봉합하는 것도 윤 당선자의 임무이다. 서로 반목하고 불신하고 대립해온 국민들이 화합할 수 있도록 야권 인사 중용 등 탕평책을 마련, 실행할 필요성도 크다. 대담하면서도 정교한 국민치유·화합 대책을 서들러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면 집권 초 작은 실수가 야권으로부터 침소봉대 되면서 자칫 국정 주도 동력을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윤 당선자는 정권인수위 시절부터 국민들이 전폭 지지할만한 핵심 정책을 제시, 야당의 반대나 비협조에 맞서 추진할 수 있는 힘을 갖춘뒤 대통령으로 취임한뒤 강력한 카리스마를 통해 빨리 실행에 옮기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지적도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