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17 16:25
안철수(왼쪽)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 (사진=페이스북 캡처)
안철수(왼쪽)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 (사진=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이르면 18일 현판식과 함께 공식 출범한다. 

지난 10일 첫 인선으로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을 임명한 지 일주일 만이다.

이런 가운데, 17일 인선을 끝으로 7개 분과 인수위원 및 대변인 인선이 마무리됐다.

인수위 7개 분과는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로 구성된다.

7개 분과와는 별도로 기획위원회도 두었다. 

이밖에 인수위원장 직속으로 국민통합위원회, 코로나비상대응특위, 지역균형발전 특위를 두었다. 코로나비상대응특위 위원장은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겸임한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비롯해 인수위원회에 참여하는 인사는 총 29명이다. 다만 7개 분과만을 기준으로 할 경우 인수위원은 24명이다.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할 인사들의 주요 프로필에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인수위원들의 주요 프로필은 아래와 같다.

1.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1962년생으로 현재 국민의당 대표다. 서울대 의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대학원 공학 석사,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 학위도 받았다. 서울 노원구병에서 출마해 제19·20대 의원을 지냈다. 

2. 권영세 부위원장은 1959년생으로 4선 의원이다. 서울대 법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하버드대학교 케네디행정대학원에선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과거에는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서울 영등포을 지역구로 나와 3번 당선됐고 21대 총선에선 서울 용산구에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 

3.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1953년생으로 건국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15·16·19대 의원을 지낸 3선 출신이다. 

4.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1954년생으로 영남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후 한국외국어대에서 정치학 석사를, 델라웨어대학교 대학원에선 정치학 박사를 취득했다. 국민대학교 행정정책학부 교수, 전국사립대교수협의회연합 공동회장을 거쳐 대통령 정책실장 및 대통령 정책특별보좌관을 역임했다. 

5. 원희룡 기획위원회 위원장은 1964년생으로 서울대학교 공법학과를 졸업했다.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을 수료하고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선 뉴미디어 석사를, 제주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명예박사를 취득했다. 제16·17·18대 의원을 지냈고 37·38대 제주지사를 역임했다.

6.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은 1949년생으로 서울대 법과대학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수료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학원 법학 석사를 수료했다. 제16·18·19·20대 의원을 역임했고 국회 부의장을 지냈다. 지난 2018년에는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최고위원을 지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조직도. (사진제공=국민의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조직도. (사진제공=국민의힘)

7. 추경호 기획조정분과 간사는 1960년생으로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후 오리건대 대학원에선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대구 달성군에서 국회의원으로 출마해 20·21대 의원을 지냈다. 

8. 이태규 기획조정분과 위원은 1964년생으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 학사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로 20·21대 의원을 지냈다.

9. 최종학 기획조정분과 위원은 1967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후 서울대 경영학과 대학원에서 석사를,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풀무원 사외이사 및 아모레퍼시픽 그룹 사외이사이며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감사도 맡고있다. 

10. 김성한 외교안보분과 간사는 1960년생으로 고려대 영어영문학를 졸업한 뒤 고려대 정치외교학 석사, 미국 텍사스대 오스틴교 정치학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전 외교통상부 제2차관 및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원장을 역임했다.

11.김태효 외교안보분과 위원은 1967년생으로 서강대 정치외교학를 졸업한 뒤 미국 코넬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미국 시카고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땄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외교안보연구원 조교수와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지냈다. 

12. 이종섭 외교안보분과 위원은 1960년생으로 육군사관학교 40기로 임관했다. 육군 제1군사령부 관리참모차장(중장)을 지냈다. 지난 2017년부터 2018년까지는 합동참모본부 차장(중장)도 역임했다. 

13. 이용호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는 1960년생으로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행정대학원에서는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향신문 정치부, 사회부, 국제부 기자를 지냈고 국무총리 정책담당비서관을 했으며 제20대·21대 의원을 역임했다.  

14. 유상범 정무사법행정분과 위원은 1966년생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광주고등검찰청 차장검사, 창원지방검찰청 검사장을 거쳐 21대 국회에 입성했다. 

15. 박순애 정무사법행정분과 위원은 1965년생으로 연세대 행정학과에서 학·석사를 취득 후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미국 미시간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 기획재정부 공기업·준정부기관경영평가단장을 지냈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16. 최상목 경제1분과 간사는 1963년생으로 서울대 법학과 졸업 후 미국 코넬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및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을 지냈다. 기획재정부 1차관을 거쳐 현재 농협대학교 총장으로 재직중이다. 

17. 김소영 경제1분과 위원은 1967년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예일대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땄다. 아시아개발은행 컨설턴트 및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18. 신성환 경제1분과 위원은 1963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후 미국 매사추세츠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MBA) 및 재무관리 박사를 거쳤다. 한국연금학회 회장을 지냈고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 이창양 경제2분과 간사는 1962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행정학 석사와 하버드대 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공기업경영평가위원, SK하이닉스 사외이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민관협의회 위원및 장관경제자문관(비상임), 금융위원회 신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거쳐 현재는 KAIST 경영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20. 왕윤종 경제2분과 위원은 1962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예일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 SK 중국경제연구소장 및 SK차이나 수석부총재를 지냈고 현재는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1. 유웅환 경제2분과 위원은 1971년생으로 광운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에서 전기전자공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 SK텔레콤 ESG혁신그룹장과 SV이노베이션센터장을 지냈다. 현재는 SK텔레콤 고문으로 재직중이다. 

22. 고산 경제2분과 위원은 1976년생으로 서울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인지과학협동과정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행정대학원 공공정책 석사과정은 중퇴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과학연구팀 연구원·선임연구원을 지냈고 타이드인스티튜트 대표를 거쳐 현재는 에이팀벤쳐스 대표로 재직 중이다. 

23. 박성중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는 1958년생으로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성균관대에서 도시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 서초을로 출마해 제20·21대 의원을 지냈고 서울특별시 서초구청장도 역임했다. 

24. 김창경 과학기술교육분과 위원은 1959년생으로 서울대에서 금속공학 학·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MIT에서 재료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 및 기초과학연구원 정책자문위원을 지냈고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5. 남기태 과학기술교육분과 위원은 1977년생으로 서울대 재료공학과에서 학·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MIT에서 재료공학 박사를 받았다. 세계 최초 자연계 생체연료 합성시스템 모방한 신개념 탄소중립연료 생산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올해 1월에는 포스코청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26. 임이자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는 1964년생으로 경기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고려대에서 노동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 2016년 20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했고 2020년 21대 국회에는 경북 상주·문경시에서 출마해 당선됐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여성담당 부위원장 및 여성위원장, 경기본부 상임부의장 및 경기본부 여성위원장을 비롯해 중앙노동위원회 근로자위원을 역임했다. 

27. 안상훈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은 1969년생으로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뒤 스웨덴 스톡홀름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받고 스웨덴 웁살라대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고용복지분과 인수위원을 지냈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8. 백경란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은 1962년생으로 서울대 의학과에서 학·석·박사를 취득했다.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과장을 거쳐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교수로 재직 중이다.

29. 김도식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은 1968년생으로 명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서강대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동국대 영상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전 국민의당 대표 비서실장을 거쳐 현재는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재직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