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30 15:02

윤 당선인, 경제·안보 이슈 정교하게 다룰 '일하는 총리' 구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1일 서울시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사무처 해단식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1일 서울시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사무처 해단식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 인선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3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본격적인 총리 인선도 지금부터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고했다.

총리 후보군이 3∼5배수로 압축된 가운데 윤 당선인은 이르면 내주 초 총리 후보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총리 후보 집무실과 인사청문 준비팀 사무실까지 마련해둔 상태다.

윤 당선인은 최대 현안인 경제·안보 이슈를 정교하게 다룰 줄 아는 '일하는 총리'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경제통이면서도 안보까지 폭넓은 역할을 할 인물이 총리 후보로 낙점될 것 같다"고 귀뜸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통상 전문가이면서 외교에도 식견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한덕수 전 총리가 유력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두루 요직을 거친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기 어려운 인사라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2007년 이미 총리 후보자로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무난히 통과해 검증에 대한 부담이 적은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한 전 총리는 10여 년 전 주미대사 시절 윤 당선인과 한 차례 만난 적이 있으며, 최근에는 지난 2월 10일 윤 당선인과 재경 전북도민회 신년 인사회에서 한 테이블에 앉았다.

한 전 총리는 신년 인사회에서 노무현 정부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추진하던 경험을 회고하며 "이렇게 굉장히 힘든 일은 대통령의 어젠다로 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2월 5일 방문했던 제주 해군기지 얘기를 꺼내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단한 결단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경제와 안보를 동시에 챙길만한 인물이 총리 인선의 기준이라면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도 총리 후보군으로 유력하게 부상할 소지도 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경제부총리 후보로도 거론된다.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도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현역 의원은 후보군에서 사실상 배제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인사 검증팀은 본격적인 총리 인선 검증 작업에 돌입했다. 인사팀이 어떤 보직으로 내정된 인물인지 밝히지 않고 '인사청문직'이라고만 분류해 명단을 보내면, 검증팀이 청문회 통과가 가능할지 다각도로 판단해 보고서를 내는 방식으로 검증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검증팀은 총리 후보뿐 아니라 다수의 정부 부처 장관 후보도 동시에 검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저는 기업인 같은 총리를 한번 보고 싶다"며 "기업인은 재산신탁 문제나 이런 게 계속 생긴다. 우리나라 현실상 장애 요소가 있을 수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그는 지방선거 경선룰에 대해서는 "저는 원래 경선주의자"라면서 "아무래도 정치권에서는 가산점 문화가 계속 있는데 저는 이런 문화가 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