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2.06.09 15:15
2021년 해외 주요 자발적 탄소시장 현황.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해외 주요 자발적 탄소시장 현황.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 주도 탄소시장의 활성화를 강조하며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9일 서울 중국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표준협회가 수행 중인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설계 연구용역'의 중간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SK증권 등 여러 증권사와 함께 네이버·카카오 등 IT업체, 철강·시멘트 협회 등이 참여했다. 해당 기업들과 함께 제도 설계안 공유와 업계 의견 수렴 및 전문가 논의가 이뤄졌다. 

민간주도 자발적 탄소시장은 법적 규제와 무관하게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모든 기업이 참여해 탄소크레딧(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분을 거래할 수 있도록 발급한 인증서)을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시장 운영 방향도 민간이 주도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최근 글로벌 무역·투자 환경은 기후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역량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특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등은 기업 가치사슬 전반에 대한 배출량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 시 납품 조건으로 협력 업체의 온실가스 감축 기준 준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등, 공급망 전체의 탄소 배출량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민간 탄소시장을 통해 ▲협력업체 감축 실적 관리 ▲물류·플랫폼·철강·시멘트 등 직접 감축에 한계가 있는 기업의 감축 실적 확보 ▲ESG 목표 달성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전환정책관은 "최근 ESG 평가가 기업 매출과 직결되는 상황에서 민간 탄소시장을 활용한 유연하고 신속한 자발적 배출량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며 "국내 탄소중립 선업 기업이 50개 이상 업체로 늘어난 지금이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의 적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