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2.07.19 09:32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에 공권력 투입 예고

대우조선해양 사내 협력업체협의회가 11일 오후 2시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김남희 기자)
대우조선해양 사내 협력업체협의회가 11일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김남희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하청업체 노조 파업과 전국 금속노조의 20일 총파업에 대해 정부·경제계와 노동단체의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19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과 관련한 공권력 투입 가능성에 대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 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 관계에 있어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고 의견을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에 공권력 투입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영계도 총파업과 집회과정에서의 불법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권력을 단호하게 집행해 달라고 요청하며 힘 싣기에 나섰다. 

이날 경총은 '금속노조 총파업에 대한 경영계 코멘트'를 통해 "우리나라는 물가, 환율, 금리가 동시에 상승하는 ‘삼중고’에 더불어 경제의 3대 축이라 할 수 있는 생산과 소비, 투자까지 일제히 부진한 복합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지금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이지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투쟁할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금속노조는 지금이라도 총파업 계획을 철회해야 하고, 특히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현대제철 등 산업현장의 불법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정부는 금속노조의 총파업과 집회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공권력을 단호하게 집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 파업 장기화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한 뒤, 기자단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br>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 파업 장기화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한 뒤, 기자단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한편, 금속노조는 20일 총파업대회를 서울과 거제 대우조선에서 연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수도권·충청권 모든 조합원은 20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에 모여 용산 방향으로 행진한 뒤, 3시 30분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에서 총파업 서울대회를 열 계획이다.

또한 영남권·호남권 조합원은 20일 오후 2시 경남 거제 대우조선 앞에서 총파업 거제대회를 연다. 앞서 노조는 6월 28일 1차 중앙쟁대위에서 서울 등 전국 열 곳에서 총파업대회를 치르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