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9.06 13:25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시·도당 위원장 태풍 힌남노 피해 점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권성동(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시·도당 위원장 태풍 힌남노 피해 점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6일 검찰의 출석 통보에 불응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여야는 이를 두고 열띤 공방을 벌였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가 검찰의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꼬투리잡기식 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또 "검찰은 이 대표가 서면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에 출석요구한 것이라 하고, 이원석 총장후보는 인사청문회에서 이 대표에 대한 출석요구는 진술 소명 기회를 준 것이고 한다"며 "이에 따라 이 대표는 어제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서에 소명에 필요한 답변진술을 기재해 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으로 통지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 대표는 검찰의 요구를 받아들였으므로 출석요구사유가 소멸됐다"며 "출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시·도당 위원장 태풍 피해 점검 화상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 스스로 본인을 성역이나 치외법권 지역에 있다고 착각하지 말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이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검찰 수사에 적극 응할 의무가 있다"며 "이 대표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통해 "모든 의혹이 이 대표를 향하는데 정치탄압을 내세우며 소환에 불응하는 건 겹겹의 방탄에 의지한 채 법 위에 군림하는 '초법적 존재'가 되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법 앞에 국민 누구나 평등하다"고 날을 세웠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 측이 '서면 진술 답변을 해 출석요구 사유가 소멸됐다'는 취지로 불출석 이유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 입맛에 맞게 '소환'이 난데없이 '서면'으로 둔갑했다"며 "소환 결정을 마음대로 바꾼 것도 모자라, 소환 사유 소멸이라는 놀라운 해석까지 더해졌다"고 비꼬았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이 대표 소환을 '정치탄압'이라고 규정하며 반발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검찰이) 출석 요구를 하기 전에 서면 요구를 일찌감치 했어야 된다"며 "무죄가 나오면 검사, 담당 부장검사들은 (옷을) 벗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 수사는 거의 하지 않고 흐지부지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 반해 민주당과 이 대표를 향한 수사의 칼날은 전광석화처럼 들이밀고 있다"고 힐난했다.

국민의힘이 이처럼 '법 앞의 평등'을 내세우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해 맹공을 퍼붓고 있는 것에 반해 민주당은 검찰 수사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면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을 부각시켜 맞불을 놓으려는 행보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