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2.11.24 14:32

정부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기" 추진…화물연대 "일몰제 완전 폐지" 요구

화물연대 지도부가 12일 총파업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화물연대 홈페이지 캡처)
화물연대 지도부가 지난 12일 총파업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화물연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 중인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파업에 돌입했다. 

정부는 운송 거부와 방해가 계속된다면 사상 첫 '운송개시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압박하면서도, 논란이 된 '안전운임제'의 일몰을 3년 연장을 추진하겠다며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일몰 연장이 아닌 폐지를 요구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24일 오전 10시 화물연대는 지역본부별로 의왕ICD·부산신항 등 전국 15개소에서 9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가졌다. 집회 참여 인원은 화물연대 조합원(2만2000명 추정)의 약 43% 수준으로, 현재까지 집회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 등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는 지금까지는 물류에 큰 차질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주요 화주·운송업체들은 집단운송거부를 대비하여 사전 운송조치 함에 따라 아직까지는 피해가 없다는 설명이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 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오전 10시 기준 63.9%로, 평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전남 광양항터미널 입구는 트레일러 차량으로 가로막혀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고, 경기 평택·당진항의 컨테이너 부두 하역사와 육상운송 회사 대부분도 운영을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장기화하면 본격적인 물류 차질이 일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평소 하루 8000톤 물량을 출하하는 현대제철 포항공장은 이날 물량을 내보내지 못하면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일시멘트를 비롯해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등 단양과 제천지역 시멘트사들은 노조원들과의 충돌에 대비해 이날 육송 출하를 임시 중단했다. 이들 3사의 육송 비중은 60% 수준이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부품 수급에 큰 지장은 없는 상황이지만, 완성차를 출고센터로 탁송하는 카캐리어 조합원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현대차 배송센터 직원들이 일부 투입됐다.

국토교통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 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 운송수단을 지속 투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지난달 28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진행한 지난 5월 총파업 결의대회. (사진제공=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이런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전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현장상황회의를 열고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했다. 원 장관은 "운송 거부와 방해가 계속된다면 국토부는 국민이 부여한 의무이자 권한인 운송개시명령을 국무회의에 상정할 것임을 미리 고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