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21 12:12

"이상민 장관 파면·관련자 문책 당장 시행하라…이태원 희생자 2차 가해, 국민의힘이 책임져야"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에 맹공을 퍼부었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이라도 생명과 안전수호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정부의 잘못을 인정하고, 대통령이 유족과 국민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의 고통과 생명, 안전에 대한 국가 책임과 국민의 피눈물에 공감하지 못하는 정권이면 패륜 정권"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이 대표는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과 관련자 엄중 문책을 지금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전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복귀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마땅한 일이지만 그 전에 국민의힘이 해야 할 일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정조사를 방해하다시피 한 것,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당내 인사들이 한 가혹하고 정말 용인할 수 없는 망언, 2차 가해에 대해서 사과하고 문책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정부 여당이 이러니까 분향소 주변에서 극우 인사들이 희생과 유족을 모욕하지 않나"라며 "정부 여당이 책임 회피, 진상 규명 방해, 참사 지우기 이런 행태를 보이니까 이들이 따라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개탄했다. 특히 이 대표는 극우 인사들에 대해 "사람이라고 보기 어려운 사람들"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가 언급한 극우 인사들은 콕 찝어서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신자유연대'라는 시민단체를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신자유연대'가 이태원 참사 유족들에게 막말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신자유연대는 20일 성명서를 통해 "신자유연대는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장 이종철을 상습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신자유연대는 하루 뒤인 21일 오전 서울 용산경찰서에 이종철 이태원참사유가족회장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신자유연대 측은 "유가족협의회장 이종철의 허위사실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14일 KBS와 인터뷰에서 신자유연대가 분향소 설치를 반대하고 유가족을 위협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분향소 일대에서의 분쟁은 분향소에 찾아온 좌파 진영의 극좌 활동가들이 '이재명 구속하라'는 현수막을 보고 우리에게 먼저 시비를 걸고 욕설을 해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우리는 무수한 욕설과 협박을 받았고 집회 현수막이 3번에 걸쳐 테러당하는 피해를 입었다"며 "당시에 유가족에게 항의한 사람은 신자유연대 소속 회원이 아니며 동네 주민인데 그것을 신자유연대 대표가 했다고 상습적인 거짓말을 한 이종철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