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1.03 10:31
LG 올레드 에보 G3. (사진제공=LG전자)
LG 올레드 에보 G3. (사진제공=LG전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LG전자가 더 밝아지고 선명해진 2023년형 올레드 에보를 공개하고 고객 맞춤형 경험이 강화된 TV 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고 3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10년간 쌓아온 올레드 TV 리더십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한 독자 TV 운영체제 webOS를 기반으로 TV 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싱크 투 유, 오픈 투 올(Sync to You, Open to All)'로 정립했다.

새로운 비전은 제품 개발부터 구매 및 사용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 경험에 집중하고,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스크린 경험을 모두가 자유로이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다.

LG전자는 고객에게 ▲스탠바이미, 올레드 플렉스 등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맞춘 새로운 폼팩터 경험 ▲webOS의 진화를 앞세운 맞춤형 고객 경험 ▲서로 다른 플랫폼과 기기를 자유롭게 연결하는 경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고 지속되는 경험 등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새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지난 10년간 올레드 명가로서 고객경험 혁신에 앞장서 왔다"며 "화질과 디자인은 물론, 고도화된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 TV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 올레드 에보 G3. (사진제공=LG전자)
LG 올레드 에보 G3. (사진제공=LG전자)

◆'올레드 명가' LG전자…11년 연속 CES 혁신상 수상

LG전자는 올해로 올레드 TV 사업 10주년을 맞았다. LG 올레드 TV는 지난 2013년 첫 출시 이후 11년 연속으로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꾸준히 기술력을 입증해 왔다. CES 2023에서는 최고 혁신상 2개를 포함, 총 12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올해 LG 올레드 에보는 영상의 각 장면을 세분화해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하는 '독자 영상처리기술'과 보다 정밀해진 '빛 제어기술'로 더 밝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65형(대각선 길이 약 163㎝) 올레드 에보는 같은 화면 크기의 일반 올레드 TV 제품 대비 최대 70%가량 밝아지고, 기존 동급 제품 대비 빛 반사와 화면 비침 현상도 줄었다.

LG 올레드 에보는 세계 최초로 HDMI 2.1a의 최신 규격인 QMS VRR 인증을 받았다. 이 기술은 TV와 HDMI 포트로 연결된 기기에서 프레임이 서로 다른 콘텐츠를 번갈아 볼 때 발생하는 화면 끊김 현상을 최소화한다. 

인공지능 화질·음질 엔진인 '알파9' 프로세서는 6세대로 한층 더 강화됐다. 영상 제작자의 의도까지 분석해 화면 노이즈를 조절하고 장면 속 얼굴, 사물, 글씨, 배경 등을 인식해 보다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는 각 장면을 세분화해 각각의 구역별로 HDR 효과는 물론, 밝기까지 세밀하게 조절한다.

또 맞춤 화면 설정을 활용하면 나에게 꼭 맞는 TV 화질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색상, 명암비, 선명도 등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시네마·스포츠 등 기본 모드 외에도 나만의 화질 모드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인공지능 음향 기술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까지 변환해 더 풍성한 음향을 구현한다. 또 LG 사운드바와 맞춤형 입체 사운드를 구현하는 와우 오케스트라 기능도 처음 탑재했다.

LG전자 모델이 webOS 23을 탑재한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 모델이 webOS 23을 탑재한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webOS 기반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경험

LG전자는 webOS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선보일 방침이다.

올레드 TV를 포함한 2023년형 LG 스마트 TV는 고객에게 맞춤형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이 아닌 webOS의 홈 화면을 먼저 보여준다. 모바일 기기처럼 OTT,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webOS 23의 홈 화면은 개인별 계정을 기반으로 나만의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중계를 즐기는 고객은 자주 이용하는 스포츠 관련 앱을 중심으로 홈 화면에 배치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한 대의 TV를 여러 사람이 사용할 때도 계정별로 시청 이력을 분석해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음악 서비스 앱을 LG 스마트 TV에서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듣던 음원을 TV에서도 이어 들을 수 있다.

고객이 음성으로 콘텐츠를 검색하면 검색 기록과 자주 이용한 앱 등을 분석해 연관 콘텐츠도 추천한다. 또 많은 사람이 검색한 인기 키워드와 검색한 콘텐츠에 어울리는 TV 기능도 안내한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에서 즐길 수 있는 앱의 수를 지난해 말 기준 2500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했다.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엔터테인먼트 ▲홈피트니스 ▲클라우드 게이밍 ▲원격의료 ▲화상회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LG 스마트 TV에서 제공하는 'LG 아트랩'과 집에서도 피트니스 전문가의 코칭을 제공하는 'LG 피트니스 서비스'는 각각 CES 2023 혁신상을 받았다. LG 아트랩은 지난해 9월 미국에서 선보인 NFT 아트 플랫폼으로 TV에서 NFT 예술 작품 감상은 물론 거래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LG전자 본사 트윈타워 사옥
LG전자 본사 트윈타워 사옥

◆"모두의 더 나은 삶"…ESG 관점의 제품 접근성 대폭 강화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이라는 ESG 지향점 아래 지난 2021년부터 장애인과 접근성 전문가로 구성된 '장애인 고객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LG TV는 TV 메뉴나 시청 중인 화면을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리모컨의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검색하면 검색 결과도 음성으로 안내한다. TV가 켜진 채 장시간 동안 조작이 없어 대기 상태로 변경되면 현재 화면 상태와 조치 방법도 음성으로 알려준다. 

시각장애인은 물론 고령자들을 위한 '리모컨 배우기 기능'은 리모컨의 버튼을 누를 때마다 해당 기능을 음성으로 설명해준다. 저청력자의 경우 자막이나 수어 해설이 있는 방송을 시청할 때 리모컨의 방향 버튼을 눌러 자막의 위치뿐만 아니라 수어 해설 화면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LG전자는 TV를 생산할 때 드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컬러잉크를 사용하지 않은 포장재와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을 위한 노력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리모컨 포장재는 땅에 묻어도 분해되는 바이오 소재를 사용하고, 올레드 에보(G/C시리즈)에는 복합섬유구조를 활용한 신소재를 적용해 제품 무게를 줄여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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