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2.03 09:54

"지방 공공요금 안정되도록 지자체별 협의 강화·재정인센티브 배분 차등 폭 확대"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률에 대해 "5%내외로 높은 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2%를 기록했다. 전기요금 인상, 연초 제품가격 조정 등으로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당초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은행도 5%대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날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는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소비자물가는 2월에도 5% 내외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3%대로 출발했다. 2021년 1월(3.6%), 2월(3.7%)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이 가시화되면서 3월(4.1%)과 4월(4.8%)에는 4%를 돌파했고 5월(5.4%)에는 5%를 넘어선 뒤 6월(6.0%)과 7월(6.3%)에는 6%대로 올라섰다. 이후 석유류 가격 안정세 영향으로 8월(5.7%), 9월(5.6%), 10월(5.7%), 11월(5.0%), 12월(5.0%)까지 5%대를 기록했다.

당초 정부나 한국은행은 10월을 물가 정점으로 예상했으나 7월로 확인되면서 향후 물가 안정화가 기대됐다. 다만 올해 1월(5.2%) 전기·가스·수도가 대폭 오르면서 물가는 석 달 만에 상승 전환했다.

특히 1월중 전기·가스·수도의 경우 도시가스(36.2%), 전기료(29.5%), 지역난방비(34.0%)가 오르면서 28.3% 상승했다. 통계를 작성한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추 부총리는 "올해 전체의 물가 흐름을 보면 상반기의 경우 1분기에는 5%내외로 높은 수준을 보이다가 2분기를 지나면서 상방압력이 다소 약해지고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안정화되는 '상고하저' 흐름으로 전망된다"며 "정부는 물가안정 기조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최근 두드러지는 물가 상방요인을 집중적으로 점검·관리하는 등 계속해서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인상논의가 있는 지방 공공요금은 최대한 안정되도록 지자체별로 개별협의를 강화하고 지자체 공공요금 안정노력과 연계된 재정인센티브 배분에 있어 차등 폭을 확대하겠다"며 "동절기 한파 등에 따른 농축수산물 가격불안이 나타나지 않도록 가격이 급등한 품목을 주간 단위로 선정해 20% 할인지원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가격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는 고등어는 할당관세 물량을 2만톤 증량하고 닭고기도 가격불안 지속시 할당관세 물량 1만톤을 신속 도입할 계획이다. 또 수급불안 우려가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비축물량을 적극 방출할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여전히 장바구니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공식품의 경우 가격안정을 위한 업계 협의를 계속하겠다. 주요 식품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연장 적용 등 정부 노력과 함께 가격안정을 위한 식품업계의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물가는 민생안정의 근간인 만큼 모든 부처가 각 소관 분야별로 민생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