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2.15 09:59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오픈AI의 챗GPT 공개 이후 초거대 언어모델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관련 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거워진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은 오는 20일 AI 기술을 활용한 해외주식 실시간 번역·요약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고품질의 번역 성능을 자랑하는 네이버클라우드 AI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신속한 양질의 기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가 한국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시킨 초대규모 자연어 모델인 하이퍼클로바를 구축해 국내 AI 생태계를 확장해 온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7월 네이버클라우드와 전략적 AI 협업관계로서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이에 대한 결실을 투자자에게 제공하게 된 것이다.

뉴스의 원천은 로이터(Reuter)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이며, 점차 다른 뉴스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5분마다 새로운 기사를 자동으로 번역·요약해 미래에셋증권의 모든 고객들에게 동사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엠스톡(M-STOCK)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인 카이로스를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현지 원문 뉴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통해 각각 번역과 요약의 과정을 거친다. 이후 미래에셋증권의 고유의 기술을 활용해 금융용어에 맞도록 미세조정 및 최적화 과정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버트(BERT)를 네이버클라우드의 언어모델에 적용해 해당 뉴스의 긍·부정과 중요도를 판별한다. 

버트란 구글과 오픈AI에서 활용하는 알고리즘이며 텍스트 분석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알고리즘 중 하나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9월 오픈한 '로보어드바이저'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리포트, 시장 읽어주는 AI, 종목 읽어주는 AI에 이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데에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것이고, 인공지능 리포트는 고객에게 기존 리서치센터 인력이 포괄하기 힘든 중소형 종목까지 빠르고 폭넓게 리포트 범위를 확대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안인성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부문 대표는 "미래에셋증권은 디지털과 AI의 가속화로 넘버원 글로벌 투자플랫폼을 완성한다는 큰 목표 아래에서 기민하게 대응해 왔다"라며 "고객 맞춤형 투자정보와 시그널을 제공하는 'Next Best Action'을 AI PB라고 하는 이름으로 구축했고, 앞으로도 AI 기반 자산관리를 업계에서 선도함으로써 고객에게 획기적인 투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