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2.15 17:20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 비용 지원 사업 진행

현대차 3세대 수소버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 3세대 수소버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정부가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다. 2030년까지 3만대 보급을 목표로 지자체 등과 손잡고 수소차 보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구매 비용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을 통해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갖춰진 지자체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총 400대의 수소 버스를 지원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의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 방안의 일부다. 당시 정부는 수송 부문에서 수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소상용차를 중점 보급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2025년까지 5000대, 2030년까지 3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상용차는 지난해까지 누적 288대(승합차 283대, 화물차 5대)가 보급됐다. 올해 목표 보급 대수가 920대(승합차 700대, 화물·청소차 220대)인 점을 고려하면, 산술적으로 2025년까지 매년 두 배 이상씩 생산량이 늘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소 상용차의 예상 생산량별 누적 판매량.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수소 상용차의 예상 생산량별 누적 판매량.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일각에서는 수소상용차의 보급 목표 수치가 현실 가능성이 있는지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충분히 가능성 있는 목표라는 시각을 보인다. 현대차의 수소상용차 생산을 전담하고 있는 '전주 공장'의 가동률을 끌어 올리면 목표치에 빠르게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해당 공장의 가동률은 현재 5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수소버스를 생산하는 공장은 전주공장 한 곳이 전부"라며 "해당 유휴 설비를(수소버스 생산이 가능한 구조로) 재정비해 가동률을 높이면 생산량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수소상용차 누적 판매 목표량이 2030년까지 50만대인 점과 비교할 때도 국내 3만대 보급 가능성에 더욱 힘이 실린다. 결국 누가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시장을 장악하느냐가 관건이다.

이 위원은 "전 세계가 수소상용차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도 기술 개발에 한창"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손잡고 수소 전지 및 충전 인프라와 같은 기술력을 고도화하면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위원은 수소상용차의 생산량보다는 경쟁력 확보에 따른 수요 증대가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 위원은 "지금 수소상용차가 직면한 문제는 결국 경제성으로 귀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도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 지원해주고 있다"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구매 비용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