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2.16 12:07

"정성호, 특별면회로 정진상·김용 만나…국회 형사사법체계개혁특위위원장 특혜"

정진석(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정진석(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16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와 관련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올 경우 "국회 윤리강령에 따라 양심껏 투표하자"고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곧 국회 본회의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상정될 것으로 알려졌다"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촉구한다. 국회 윤리강령에 따라 양심껏 투표하자. 양심을 저버린 21대 국회로 기록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사실상 민주당 내부의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향해 '이재명 체포동의안'에 대해 가결시켜달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읽혀진다. 

현재 국회의석 분포를 보면 민주당이 국회 전체 의석 299석 중 169석을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 국민의힘 115석, 정의당 6석, 기본소득당 1석, 시대전환 1석, 무소속 7석 등이다.

체포동의안은 전체 의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따라서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가진 만큼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비이재명계의 이탈 기류에 구심력이 붙을 경우 의외의 결과를 빚어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비이재명계의 한 핵심인사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체제로 계속 가다가는 내년 총선에서 참패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적잖다"며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온전히 이 대표가 책임져야 할 문제이고 당은 살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당의 처신은 확실하게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요소들이 민주당 내부의 친이재명계 주류세력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로 읽혀진다. 더군다나 의원 체포동의안은 항상 무기명 투표로 의결된다. 따라서 의원들은 자신이 찬성 혹은 반대의 그 어느 쪽에 투표를 하더라도 대외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이번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상정된다면 민주당내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물론이고 정의당 및 무소속 의원들의 '반란표'가 나올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정 위원장은 또 최근에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을 특별 면회한 것에 대해서는 "면회 도중 발언이 기막히다. 영화 대부에 나오는 마피아 패밀리를 연상케 한다"고 질타했다.

정성호 의원은 친이재명계 좌장으로 지난 1월 18일 서울구치소에 수감중인 정진상 전 실장을 특별면회 형식으로 접견해 "마음 흔들리지 마라", "검찰은 증거가 없다", "이대로 가면 (다음 대선에서는)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고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12월 9일엔 김용 전 부원장도 서울구치소에서 특별면회 형식으로 만나 "알리바이가 중요하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성호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진상과 김용을 만난 것은 인정하면서도 "인정 상 의리로 간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정 위원장은 "정 의원은 그들을 만나 '마음 흔들리지마라, 이대로 가면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정성호는 무엇이 다급해 김성태 귀국 다음날 부랴부랴 정진상 면회 가야 했느냐"며 "정 의원이 '이대로 가면 이재명이 다음 대통령이 된다'고 말했다던데 비리 혐의가 차고 넘치는데 곧 대통령이 된다는 망상에 빠졌다.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니 정신상태가 의심스러운 이야기 아니냐"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정 의원은 일반인은 들어본적도 없는 장소변경 접견 즉 특별면회 방식으로 이재명 범죄 핵심 피의자들을 만났다"며 "정 의원이 국회 형사사법체계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아니었다면 이런 특혜가 가능했겠느냐"고 따져물었다.

또한 "그동안 정 의원은 이재명 사법리스크와 민주당은 별개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대표의 계급장을 떼고 개인 자격으로 수사받아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며 "그런데 이재명의 왼팔, 오른팔 등 공범을 만나 회유와 단속 발언을 했다는 게 충격적이고 실망스럽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