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08 10:36

과반 이상 득표자 없으면 1·2위 간 결선투표…12일 발표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3·8전당대회에 국민의힘 당대표로 출마한 김기현·안철수·황교안·천하람 후보.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3·8전당대회에 국민의힘 당대표로 출마한 김기현·안철수·황교안·천하람 후보.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3·8전당대회에서 금일 당대표가 선출될지 아니면 결선투표로 가게 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결선투표가 실시되지 않는다면 오늘 당대표 1명, 일반 최고위원 4명, 청년 최고위원 1명 총 6명의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가 선출된다. 

차기 당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승리해 '여소야대' 국면을 해소시켜야 하는 숙제가 주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리더십 구축이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당권도전 레이스속에서 후보들 간에 감정의 골이 깊어진 측면도 있다는 지적이어서 이날 전당대회 이후 국민의힘이 화학적으로 결속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이날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의 경우 과반 이상 득표자가 나오지 않는다면 1·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치르게 된다. '당원 100%'로 치러지는 이번 전당대회 최종 투표율은 역대 최고치인 54.59%를 기록했다.

최대 관심사는 이번 전당대회에 처음 도입된 결선투표 실시 여부이다. 당권주자들은 누구도 결과를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투표권을 가진 책임당원이 이준석 전 대표의 윤리위 징계 사태와 지난해 대선 및 지방선거를 거치는 가운데 약 84만명까지 늘었는데, 이들이 어떤 투표성향을 보여줄지에 대한 근거자료가 없기 때문에 더욱더 미지수다. 1, 2위를 대상으로 9일 1대 1 토론을 거쳐 10일 모바일 투표, 11일 ARS 투표를 실시한뒤 12일 결과를 발표한다. 

또 한가지 변수는 투표 마지막날인 지난 7일까지도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 의혹'이 제기되면서 막판 투표에 나선 당원들의 표심을 흔들어놨을 것이라 분석이다. 다만, 당원들의 표심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김기현 후보에 대한 응집력으로 나타나게 될 지 아니면 이 문제에서 연대를 선언한 안철수·황교안 후보에게 유리하게 드러나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 안팎에선 '어대현(어차피 당대표는 김기현)'이라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결선투표가 있을지 여부에 대해선 시각이 엇갈린다. 당의 안정을 바라는 책임당원 대다수가 친윤계 지지를 받는 김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 반면, 선거 개입 의혹에 반감을 가진 적지 않은 당원들이 개혁 성향의 안철수·천하람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이란 관측도 적잖다. 

차기 당대표가 다수의 지지를 받는 안정적인 리더십를 발휘해야 한다는 것에는 대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된 분위기다. 안정적인 리더십에 따른 당의 일치단결만이 내년 4월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 윤석열 정부가 구상한 국정과제를 힘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차기 당대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후보별로 분열돼 있던 당을 통합하는 리더십도 보여줘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이번 선거의 주요 국면마다 대통령실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 개입한 '윤심 선거'라는 비판이 제기된데다 상대 후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거나 과거 정치 이력을 헐뜯는 네거티브가 극심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안철수·황교안 후보는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전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이번 전당대회가 끝나더라도 당 차원에서 이 사건 진실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며 "김 후보는 즉각 사퇴해서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안 후보 측은 해당 의혹과 관련해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날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후보의 현저한 격차로 2위 후보를 따돌리고 바로 당대표가 될지 아니면 2·3위 후보와 박빙의 격차를 보이거나 오히려 지지율이 역전당해 결선투표로 가게 될 지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