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3.08 10:42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8일 증권가에는 NH투자증권이 1·3 부동산 대책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신한투자증권은 두드림 공모 주가연계증권(ELS)을 모집할 예정이며 현대차증권은 마이데이터 앱 '더허브(THE Herb)'에 '병원비 빠른 청구 서비스'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NH투자증권)
(사진제공=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1·3 부동산 대책 전망 보고서 발간

NH투자증권은 '1·3대책 이후 주택시장의 반등, 저점 도달vs일시적' 부동산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1월 3일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택시장에서 반등거래가 등장한 모습이 저점 도달의 신호인지 일시적인 반등인지를 분석하고 이러한 시장에서 유효한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최근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하락 폭이 둔화되고 송파, 노원, 도봉, 강북 등의 낙폭 과대 지역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가격이 반등한 거래도 등장했다. 

보고서에서는 현재 시장 상황을 저점 도달로 볼 수 있는 근거와 규제 완화로 인한 일시적 반등으로 볼 수 있는 근거가 상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점 도달의 근거로는 가장 먼저 거래량 증가를 꼽았다. 서울의 경우 지난해 11월 역대 최저를 기록했던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1월 1400건으로 하반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전국 거래량도 작년 4분기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락이 계속되던 매매수급지수가 연초 들어 반등하기 시작한 점과 기준금리 인상 폭이 둔화되고 있는 점도 저점 도달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전년 대비 공급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미분양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지표는 최근 반등거래가 일시적일 것이라고 보는 요인으로 꼽았다. 또한 매매가격을 뒷받침하는 지표인 전셋값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것도 매매가격 하락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수요는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 중이나 공급 요인에서 침체가 우려되어 이 점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지금과 같은 시장 분위기가 지속될 것이며 최근의 반등은 추세적 방향으로 보기에는 불확실성이 있으나 시장의 연착륙 가능성은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은 "올 상반기 동안 거래량 증가와 반등 거래가 계속된다면 저점 도달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신한투자증권)
(사진제공=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두드림 공모 ELS 모집

신한투자증권은 오는 17일 오후 1시까지 두드림 공모 ELS 24161호 외 4종을 각각 100억원 규모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두드림 ELS는 기존 조기 상환 슈팅업 상품의 상승 참여율을 200%로 높인 구조다. 신한투자증권은 새로운 구조에 대한 고객 이해도를 높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사내 공모를 통해 명칭을 정했다.

공모 ELS24161호는 테슬라가 기초자산이고 만기는 1년이다. 3개월이 되는 시점에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85% 이상인 경우 연 24%로 자동 조기 상환된다. 

조기 상환이 되지 않고 만기 상환 시 만기 평가 시점에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격보다 높을 경우 기초자산 상승률의 두 배(상승 참여율 200%)로 수익상환, 하락 시는 하락한 만큼(하락 참여율 100%) 손실 상환된다. 

공모 ELS 24162호는 넷플릭스(NETFLIX)가 기초자산이며 앞선 공모 ELS 24161과 같은 만기 손익구조를 가지고 자동 조기 상환 수익률은 연 12%다.

공모 ELS 24163호는 AMD가 기초자산이고 앞선 공모 ELS 24161과 같은 만기 손익구조를 가지고 자동 조기 상환 수익률은 연 14%다. 

공모 ELS 24164호는 엔비디아(NVIDIA)가 기초자산이며 앞선 공모 ELS 24161과 같은 만기 손익구조를 가지고 자동 조기 상환 수익률은 연 16%다. 

공모 ELS 24165호는 메타(META)가 기초자산이고 앞선 공모 ELS 24161과 같은 만기 손익구조를 가지고 자동 조기 상환 수익률은 연 12%다. 

위 상품의 최소 청약금액은 100만원이다.

(사진제공=현대차증권)
(사진제공=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병원비 빠른 청구 서비스 출시

현대차증권은 지난 2일부터 마이데이터 앱 '더허브(THE Herb)'에 '병원비 빠른 청구 서비스'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개별 보험사 채널 방문 없이 비대면 보험 청구가 가능해졌다. 병원비, 치과 진료비 및 약국 약제비까지 청구할 수 있으며 특히 전국 약 3000개 이상의 제휴 병원의 경우에는 별도 서류 없이 진료 내역 조회만으로도 청구할 수 있다. 그 외 병원의 경우는 진료 내역 사진 촬영만 하면 청구할 수 있다.

앞서 현대차증권은 증권사 마이데이터 사업자 중 최초로 더허브에 가상자산을 연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금융자산, 부동산자산, 가상자산 등 통합 자산 관리 플랫폼으로 도약한 데 이어 이번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금융 거래 편의성을 한층 더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더허브에서 보험 업무 처리까지 가능하게 돼 의미 있는 진척"이라며 "앞으로도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와 더불어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