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3.30 11:36
전기차 충전소에서 차량들이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정은지 기자)
전기차 충전소에서 차량들이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정은지 기자)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재무부가 오는 31일(이하 현지시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전기차 세제 혜택 관련 세부 지침을 발표한다. 수혜 대상을 좁히는 내용이 담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익명의 미 당국자는 이같이 밝히면서 이 지침으로 인해 세제 혜택을 전액 혹은 일부 받는 전기차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로이터는 이 지침으로 전기차 세제 혜택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차가 언제 제외될지 등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지난달 초 재무부가 IRA 관련 차량 분류 규정을 수정한 뒤 테슬라·포드·제너럴모터스(GM)·폭스바겐 제조 차량 가운데 보조금 수혜 대상을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 가운데 일부의 보조금이 이번 지침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IRA에 따르면 이 지침은 당초 지난해 12월 31일까지 공개될 예정이었지만, 미 재무부는 이번 달에 발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존 포데스타 백악관 국가기후보좌관은 지난 28일 한 행사에 참석해 재무부가 31일 지침을 발표할 계획이라면서 "복잡한 문제"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해 제정한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방식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조항 가운데 '배터리 부품 요건'은 올해부터 전기차 배터리 전체 부품 가치 중 50%(2029년까지 100%로 연도별 단계적 상승) 이상이 북미에서 제조 또는 조립되는 경우에만 3750달러(약 487만원)의 세액공제를 부여하도록 규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