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3.30 15:39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소액 단기 납입 선호 수요를 겨냥해 '하나 타이밍 적금'을 리뉴얼한다. 농협 상호금융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농·축협 비대면 채널에서 실명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용한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공식 출시했다. 광주은행은 광주광역시 동구청과 업무협약 체결하고 고령층 금융 교육에 나선다.

(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초단기 상품 '하나 타이밍 적금' 리뉴얼

하나은행은 소액으로 단기납입을 선호하는 금융소비자들의 새로운 금융 트렌드에 맞춰 '하나 타이밍 적금'을 리뉴얼한다. 1개월 초단기 만기 상품을 다음달 7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하나 타이밍 적금' 리뉴얼은 한국은행이 지난해 10월 '금융기관의 여수신 이율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적금 상품의 최소 만기를 1개월로 단축한데 따른 것이다.

하나원큐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한 하나 타이밍 적금은 설정한 금액(10원~5000원)을 게임을 하듯이 타이밍 적금 전용 입금 버튼을 터치해 적립하고 터치 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제공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MZ세대의 금융 트렌드에 맞춰 게임 UI를 접목해 이용자가 직접 버튼의 이미지와 문구를 개성에 맞게 설정하고 변경할 수 있게 했다.

가입금액은 1000원 이상 50만원 이하이며 타이밍 버튼 입금한도 최대 15만원을 포함한 월 최대 납입한도는 65만원이다. 

만기는 최소1개월부터 6개월까지이며, 금리는 기본금리 연 2.95%에 우대금리 최대 1.0%포인트를 더해 최대 연 3.95%(4월 7일 개정시행일 기준, 세전)까지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타이밍 버튼 입금 우대 최대 0.8%(만기전일까지 누적입금횟수 40회 이상) ▲자동이체 등록 0.1% ▲친구추천 또는 재예치 우대 0.1%다. 또 최대 5회까지 재예치도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상품 리뉴얼을 기념해 '신나게 놀아~봄, It's 타이밍' 이벤트도 5월 말까지 진행키로 했다. 하나 타이밍 적금 가입과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하나은행 영업점이나 모바일 앱 하나원큐, 하나은행 콜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진제공=농협중앙회)
(사진제공=농협중앙회)

◆농협, 모바일 운전면허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행

농협 상호금융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농·축협 비대면 채널(NH스마트뱅킹, NH콕뱅크)에서 실명확인이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30일부터 적용한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NH스마트뱅킹, NH콕뱅크를 이용하는 농‧축협 고객들은 플라스틱 신분증 촬영 없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보관된 스마트폰을 이용해 편리하게 실명확인을 할 수 있게 된다.

조소행 상호금융 대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행으로 고객님들께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며 "운전면허증을 시작으로 국가보훈등록증, 주민등록증 등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인증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고객 편의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등, 앞으로도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상호금융은 지난 3일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전국 농·축협 창구에서 여·수신 업무 등 실명확인이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용한 바 있다.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사진제공=카카오뱅크)

◆"금융생활부터 공공업무까지 한번에"…카카오뱅크 인증서비스 출시

카카오뱅크가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발급한 인증서로 금융기관부터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및 비밀번호 찾기, 전자계약 및 자동이체 출금 동의시 전자서명 등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문자 등 휴대폰 본인 확인 및 공동인증서, 아이핀 등으로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홈페이지 등에 접속했던 것에 비해 카카오뱅크 앱에서 생체인증 혹은 PIN 인증으로 각종 제휴사 홈페이지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실명확인 된 고객들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인증서가 발급될 뿐 아니라 24시간 고객서비스 센터 운영, 통합 모니터링 센터 운영으로 실시간 장애 대응 체계를 확보했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인증 사업 성과도 기대된다. 카카오뱅크는 인증서비스 출시를 위해 이미 지난해 9월 본인확인기관 라이선스, 지난해 12월에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라이선스를 확보하는 등 인증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또 지난 1월에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내 문서함' 서비스도 내놨다. 카카오뱅크 안내 문서와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문서 등 등기우편 등으로 받아보던 문서를 전자문서로 고객들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박종춘(오른쪽) 광주은행 부행장과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은행)
박종춘(오른쪽) 광주은행 부행장과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은행)

◆광주은행, 광주 동구청과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교육' MOU

광주은행은 광주광역시 동구청에서 임택 광주 동구청장과 박종춘 광주은행 부행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교육' 업무협약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 동구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분기마다 광주은행에서 금융사기 피해 사례 안내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금융앱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2022년 광주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광주지역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은 335건, 피해액은 96억6000만원인 가운데 60대 이상 고령층의 피해 사례가 전체의 3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은행은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교육'을 통해 금융사기의 다양한 유형 및 대처 방법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어르신들의 디지털 금융생활 적응에 큰 도움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춘 광주은행 부행장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젊은 세대보다 상대적으로 디지털 환경이 낯선 시니어층은 디지털 금융 및 문화에 소외되기 쉽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 편리한 디지털 금융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