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4.26 11:39
외국인 전용 지하철 앱 (사진제공=서울시)
외국인 전용 지하철 앱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27일, 국내 최초 외국인 전용 지하철 앱을 선보인다. 

앱을 사용하면 이동경로 검색이 더욱 쉬워진다. 앱은 목적지 기반의 노선도 경로 검색 기능을 제공해, 경로 검색을 시작하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출발역으로 입력된다. 목적지 지하철역의 이름을 몰라도, 가고자 하는 장소만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역이 검색된다.

노선도에서 환승역을 선택하면 실시간 열차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자신이 갈아탈 열차가 어디쯤 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앱은 위치기반으로 작동해, 진로 방향도 알려준다. 승강장에서 열차를 기다릴 때 앱을 켜면 자동으로 내 위치를 인식하여 어느 방향 열차를 타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지하철 환승 시 반대 방향의 열차에 탑승했다면 앱이 이를 인지하여 이탈 알림을 보내준다. 진입열차를 선택하면 열차 칸별 혼잡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출구나 화장실 등 역사 내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역사 내에서 길을 헤맬 일도 없어진다. 앱 메인화면에서 가고자 하는 위치(출구, 화장실 등)를 지정하면, 현 위치를 자동 인식하여 목적지까지 경로가 안내된다. 길안내 서비스는 외국인이 자주 이용하는 14개 역사를 대상으로 제공하며, 서비스 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역 주변 관광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앱은 서울 주요 관광지 30곳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외국인 관광노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역별 주변 관광지 정보도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켰다.

앱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Seoul Subway'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김정만 정보운영센터장은 "지속적인 홍보와 의견 수렴을 통해 외국인에게 꼭 필요한 앱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