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18 11:59

"1분기 영업손실 68억…한전KDN·마사회, 회복 불능 상황 가지 않게 주주권 행사하라"

YTN의 24시간 생방송 뉴스를 생산하는 공간. (사진=YTN방송노동조합 홈페이지 캡처)
YTN의 24시간 생방송 뉴스를 생산하는 공간. (사진=YTN방송노동조합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YTN방송노동조합은 18일 배포한 성명서에서 우장균 YTN 사장을 비롯해 YTN의 대주주인 한전KDN과 마사회를 싸잡아 비판했다. 

이들은 "'팔푼이 대주주' 한전KDN과 마사회에게 호소한다"며 "우장균이 더 이상 YTN을 회복 불능 상황으로 몰고 가지 못하게 정당한 주주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YTN방송노동조합은 우선 "우장균의 광기(狂氣)가 그나마 희미하게 살아있는 YTN의 생존 불씨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한국방송학회와 한국언론학회, 언론정보학회 등에 이른바 '민영화 저지' 토론회를 발주하고 회삿돈을 퍼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회 입이라도 빌려 이른바 'YTN 민영화'에 공허한 노이즈도 만들고, 종국적으로 어떤 상황이 벌어져도 민노총 언론노조의 기득권도 이어 가보겠다는 눈물겨운 몸부림"이라며 "그런데 이 와중에 곧 지분 매각 공고까지 예정하고 있는 대주주 한전KDN과 마사회의 작태는 한심하다 못해 황당하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팔푼이'도 세상에 이런 '팔푼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YTN방송노동조합은 또 "우장균은 근본이 '경영권 도둑'이지만 어쨌든 현재는 '대주주와 일반주주 등 주주를 대신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와 의무를 다해 회사를 경영하라고 주주가 선임한 자'"라며 "말이 좋아 대표이사 사장이지 주식 한 주 없는 우장균은 '집주인' 한전KDN과 마사회 등 주주에게 월급 받는 관리인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사회를 통해 잠시 경영권을 위임받은 자가 집주인 행세를 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망측한 상황이냐"고 개탄했다.

YTN방송노동조합은 우장균 사장의 구체적 행위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노조는 "우장균이 이미 결정된 이른바 '민영화'를 저지하겠다고 시리즈로 학계 토론회를 기획‧후원해 회당 5000만원, 모두 4차례에 걸쳐 무려 2억원을 퍼부었다"며 "회삿돈으로 학계 입 빌리고, 한쪽 입장만 담은 리포트 만들어 틀고, 심지어 회사 유튜브 채널로 실어 날랐다. 세상 사람들은 바로 이런 걸 '사유화'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화살은 한전KDN과 마사회에게도 퍼부어졌다. 노조는 "이런데도 한마디 말 없는 대주주 한전KDN과 마사회는 '우주 최강 팔푼이'라고 불린다"며 "문재인 정부에 기대 온갖 악랄한 방법으로 사내 권력 침탈해 보도와 경영, 인사까지 다 망쳐놓고, 이젠 노골적으로 대선 불복 투쟁을 하며 더불어민주당의 정권 회복 때까지 '진지전'이라도 벌리겠다는 심산이냐"고 따져물었다. 

노조는 구체적인 요구사항도 밝혔다. 노조는 "비용을 지출하는 경영행위는 반드시 필요성과 목적성, 그리고 성과 입증이 가능해야 한다. 하지만 우장균이 결정한 2억원 세미나 후원이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인 공기업 주주나 일반 주주에게 돌아간 이득은 없다"며 "오직 제3자, 즉 5000만원씩 후원받은 학회만 이득을 봤으니 배임의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또 "올해 1/4분기 YTN 실적공시를 보면 매출액 270억9000만원에 영업손실 67억9800만원, 당기순손실은 53억5000만원이다. 광고 수주액은 138억 4400만원으로 1년 전보다 29.5%, 58억500만원이나 급감했다"며 "학회에 2억원이나 퍼주고 턱도 없는 '민영화 훼방 세미나'나 할 게 아니라 경영 적자부터 메우는 게 상식"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수년째 반복되는 '우리 편 나눠 먹기 인사', '능력 무시 인사 카르텔'이 불러온 예견된 참사"라며 "추락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고, 흥하는 데는 피와 땀의 흔적이 남는 법"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방송노조는 우장균의 일탈과 온갖 해사 행위에 대한 위법성을 하나하나 찾아내 남김없이 밝힐 것"이라며 "적당히 대충 끝낼 생각이었다면 시작도 안 했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