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18 17:40

"YTN의 대주주들, 경영·보도 관여 않는 건 언론 자율성·독립성 보장 위함"

YTN의 24시간 보도가 이어지는 스튜디오. (사진=YTN노동조합 홈페이지 캡처)
YTN의 24시간 보도가 이어지는 스튜디오. (사진=YTN노동조합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18일 본지의 'YTN방송노동조합 "우장균 사장 '민영화 훼방' 학회 토론회에 2억 퍼줘"' 기사에 대해 YTN 사측에서 입장문을 보내왔다. 이에 뉴스웍스에서는 반론권 보장 차원에서 YTN 사측에서 입장문을 가감없이 그대로 싣는다.

아래는 YTN 사측에서 보낸 '입장문' 전문이다.

"방송노조의 허위 주장에 강한 유감을 표명합니다. 회사는 지난해 한전KDN과 마사회 등 공공기관들의 YTN 지분 매각 추진이 결정된 뒤 정부 허가가 필요한 보도전문채널을 공공기관 적자 해소라는 이유로 민간에 매각하는 것은 논리 모순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사회적 숙의와 합의 없이 YTN 지분 매각 추진이 결정된 데 대해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이후 회사는 언론 관련 학회들의 특별 세미나를 통해 바람직한 YTN 지배구조를 모색하기 위한 숙의와 합의 과정을 마련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소유구조 변화는 보도의 독립성과 자율성, 신뢰도 등 회사의 핵심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구성원들의 고용 조건이나 노동 환경 등에도 적잖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인 만큼 YTN 구성원들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회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응하는 게 당연하다고 판단합니다.

방송노조는 한전KDN과 마사회에 대해서도 YTN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모욕적인 단어를 써가며 비난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공공기관들이 YTN의 대주주이면서도 경영과 보도에 관여하지 않은 건 언론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이런 공적 소유구조가 YTN의 성장과 평가의 밑거름이 됐다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방송노조는 회사를 비난하면서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허위 주장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방송노조는 성명에서 "(학계 토론회에) 회당 5천만 원, 모두 4차례에 걸쳐 무려 2억 원을 퍼부었다."고 주장했지만,  YTN이 언론 관련 학회들을 통해 개최한 토론회는 내일(19일) 열리는 한국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까지 포함해 5차례이며, 후원금은 모두 합쳐 4천5백만 원입니다.

또한 KBS, MBC, SBS, EBS 등 지상파를 비롯해 JTBC, 채널A, TV조선, MBN 등 종합편성채널과 통신사인 연합뉴스까지도 수시로 언론 관련 학회에 후원하고 토론회를 열어 자사와 관련된 주요 정책과 사회적 이슈에 대해 학문적 연구를 진행하고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런 학계와의 교류와 소통은 이후 정부나 국회의 미디어 관련 정책 등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민영화 이슈를 둘러싸고 안팎으로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떠도는 데 대해 주시하고 있으며, 바람직한 소유구조를 모색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을 허위 주장으로 호도한 방송노조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합니다. 

더불어 허위 주장을 바로잡는 합당한 조치를 요구합니다. 향후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더 강력한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알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