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백종훈 기자
  • 입력 2023.06.08 16:00
보험연구원. (사진=백종훈 기자)
보험연구원. (사진=백종훈 기자)

[뉴스웍스=백종훈 기자] 기후변화로 산불이나 홍수 등 자연재해가 최근 잦아지면서 보험업계의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보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보험연구원은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기후솔루션, 한국책임투자포럼과 함께 '한국 보험업계와 기후대응, 기후 리스크 관리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보험업계는 기후가 변화함에 따라 산불이나 홍수와 같은 재난이 점점 잦아지면서 보험금 지급액 급증 등의 타격을 받고 있다. 

보험업계는 재보험 등 보험인수를 통해 자연재해 피해에 대한 사회 전반의 위험관리 기능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자산을 운용하는 주요 투자자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외 대형 보험사들의 경우, 늘어나는 보험금 지급액을 감당하지 못하고 신규 가입을 중단하거나 파산을 신청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후변화의 주 원인으로 알려진 화석연료에 대한 리스크 관리, 저탄소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투자는 보험사 자산운용 측면에서 업계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상태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보험업계는 자연재해가 빈번해질수록 보험금 청구로 인한 손실이 확대되고, 보험사가 투자한 기업이 글로벌 시장의 탄소규제 기준을 맞추지 못해 손실을 입게 된다"며 "보험산업만의 구체적인 기후리스크 관리와 ESG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등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 이승준 보험연구원 ESG 센터장은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에 따른 리스크 대응방안을 선제적으로 세워 관리해야 한다"며 "다만 회사들이 기후위기 대응전략을 수립하고는 있지만 전략에만 그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스위스 재보험사인 '스위스리'의 시우 스즈 리는 "스위스리는 2018년부터 석탄화력발전소 또는 석탄 채굴업 비중이 사업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에 보험상품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렘코 피셔는 "보험산업은 기후리스크 분석을 강화하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며 "보험업계의 선택과 대응에 따라 현재 그리고 미래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