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6.20 14:42

이재명 대표도 대선 후보 당시 '킬러문항 제외' 공약

2022학년도 수능 시험장 모습. (사진=최윤희 기자)
2022학년도 수능 시험장 모습. (사진=최윤희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대입 수학능력시험에서 이른바 '킬러 문항', 초고난도 문항을 제외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를 두고 정치권에서 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평지풍파를 일으키고 있다'며 비판을 시작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대선 후보 당시 '킬러 문항' 배제를 공약한 것을 두고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민주당은 2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킬러문항 배제'를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대입 수능이 대혼란에 빠졌다"며 "만 5살 초등학교 입학 논란에 이어서 최악의 교육 참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능에 대한 대통령의 지적으로 담당 부처의 담당 국장이 경질됐고 수능을 주관하는 기관, 한국교육평가원장이 사임한 과정을 보면 윤석열 정권의 국정 운영 공식을 그대로 닮았다"며 "수능 다섯 달을 앞두고 수능을 주관하는 기관에 대해 대대적으로 감사를 하겠다고 압박하는 것도 전례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관련 담당자들이 잇따라 사퇴하고 있다. 전날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은 "지난 6월 모의평가와 관련해 기관장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이 '공교육 교과과정 밖 수능 출제 배제' 지시를 내린 지 나흘 만이다. 이 원장 사임에 앞서 교육부 대입 담당 국장도 경질됐다.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수석부의장은 "킬러 문항을 없애라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가 평지풍파를 일으키고 있다"며 "대통령이 입시 출제까지 간섭하면 북한이 되는 것이다. 입시 제도는 그야말로 백인백색으로 섣불리 대통령이 이러쿵 저러쿵 해서는 안 된다. 정말 바꿀 필요가 있다면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관련 교육대전환 공약 일부 발췌. (자료=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대선 관련 교육대전환 공약 일부 발췌. (자료=더불어민주당)

다만 여당인 국민의힘은 '내로남불'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2022년 2월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교육대전환위원회가 발표한 교육 관련 공약에 '사교육 의존도 높은 수능 초고난도 문항 출제 금지'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백경훈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수능 '킬러문항' 배제는 이재명 대표의 대선공약이었다. 사교육 혁파를 주장해온 것도 민주당 아니냐"고 반문하며 "본인들도 공약했던 내용을 왜 비판하는지. 대체 무얼 비판하고 싶은 것인지. 비판을 위한 비판 전에 교육현장에 혼란을 부추긴 부분에 대해 반성문부터 쓰라"고 일갈했다. 

또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고 킬러문항을 없애겠다는 '2024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 계획'은 이미 올해 초 발표됐고 당정은 일관된 방향으로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도 이날 "교육부가 올해 수능 시행 기본 계획을 발표하면서 공교육 교과 과정에서 문제를 출제하겠다고 했다"며 3개월 전에 수능에서 '킬러문항 제외'가 예고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