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11 14:08

국민의힘, 양평 고속도로 땅 투기 '민주당 게이트' 규정
김정재 "향후 고속도로 단 1m도 건설할 수 없게 될 것"

윤재옥(왼쪽 네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윤재옥(왼쪽 네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애초 더불어민주당의 의혹 제기로 불거진 서울-양평 고속도로 땅 투기 의혹이 최근 들어 민주당 인사들의 땅투기 의혹으로 번지면서 역풍을 맞고 있다. 

국민의힘은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게이트'로 규정하고 역공에 나섰다. 종점을 변경한 노선이 문재인 정부 시절 처음 제시됐고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가 종점 인근 부지를 추가로 매입했다는 것이 그 근거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안과 관련해 근거 없는 특혜 의혹을 제기하다 역풍이 불자 사과는커녕 정쟁을 더 키우고 있다"며 "김건희 여사는 물론 우리 정부의 그 어느 누구도 사업 진행 과정에 부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증거가 단 하나라도 나온 게 있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양평군) 강상면 종점 노선은 민주당 주장과는 달리 윤석열 정부에서 검토가 시작된 게 아니라 문재인 정부 시절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받은 민간 업체가 제시한 안으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문재인 정권이 유력한 야권 대선주자의 부인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기획했다는 말인데 정말 황당한 주장"이라고 규탄했다. 

더불어 "민주당은 도둑질에 손발이 맞지 않은 게 드러나자 더욱 적반하장이 돼 국정농단이라느니 탄핵이라느니 극단적인 주장을 늘어놓는 게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윤 원내대표에게 힘을 보탰다. 그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개발 사업 부지 인근에 민주당 인사들의 토지 보유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민주당 쪽 인사들의 땅 투기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김부겸 전 총리가 문재인 정부 시절 민주당측 인사들이 강하 IC(나들목) 설치를 요구하기 한 달 전 강하면 토지를 매입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유영민 전 실장 부인 소유의 땅이 정 전 군수 일가 땅 인근에 있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이리 가면 군수 땅, 저리 가면 총리 땅, 요리 가면 실장 땅이란 말이 나올 지경"이라며 "'민주당 게이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인과관계도 없이 땅 보유만으로 특혜니 국정농단이니 하는 가짜뉴스를 퍼뜨리다 또 자살골을 넣은 격"이라며 "민주당은 국정조사, 특검 운운하기 전에 자당 소속 군수·총리·실장에 대한 의혹부터 국민 앞에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변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정동균 전 양평군수와 김부겸 전 총리 및 유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인데 땅투기 의혹과 관련이 있으니 '민주당 게이트'인 셈이라는 지적이다.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지금 같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의혹 제기를 계속한다면 앞으로 고속도로 노선을 확정할 때 노선 인근에 과연 정치인 누구 땅이 있는지, 유력 경제인 누구 땅이 있는지, 언론인 누구 땅이 있는지, 해당 공무원 누구 땅이 있는지 친인척이 보유한 땅이 있는지 모두 확인하고 검토해야 될 것"이라며 "이렇게 할 경우 대한민국 어디에도 고속도로를 단 1m도 건설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고속도로 건설은 포기하란 이야기와 다름없다"고 힐난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을 향해 "윤석열 정부를 악마화시키기 위해 양평 고속도로 음모론과 가짜뉴스만을 생산하는 좌편향 언론매체는 끝까지 책임 묻겠다. 각오하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의 송석준 의원도 "행정부의 정상적 SOC 건설 추진사업을 방해하고 발목잡기 하느냐"며 "제발 야당 의원님들 자중 좀 하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