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23 21:28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23일 자신의 SNS에 양평 고속도로 관련자료를 모두 공개한다고 알렸다. (사진=원희룡 페이스북 캡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23일 자신의 SNS에 양평 고속도로 관련자료를 모두 공개한다고 알렸다. (사진=원희룡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 해소를 위해 ‘모든 걸 공개한다’는 뜻을 밝히며 사업 관련 자료가 담긴 온라인 사이트를 열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노선 변경 논란을 빚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건설계획 단계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관련 자료를 일반에 공개했다.

이날 원희룡 장관은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자료를 전면 공개한다”며 “고속도로 사업이 더 이상 소모적인 정쟁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국민들로부터 직접 검증받겠다”고 밝혔다. 이어 “괴담과 거짓 선동에 흔들리거나 타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모든 자료 공개'라는 페이지를 개설하고, 사업 관련 자료 55건을 ▲종합 설명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시작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검토 과정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총 4개 주제로 분류해 PDF 파일 형식으로 공개했다.

'종합 설명'에는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검토한 분기점(JCT) 관련 사항 요약과 예비타당성조사(예타)·대안 노선 비교표 등을 담았다.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시작'에는 이 도로가 2016년 8월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에 반영되며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소개하고, 2021년 4월 예타 통과와 대안(강상면 종점) 논의 내용을 포함했다. '노선 검토 과정'에서는 예타 이후 타당성 조사 수행 과정과 관계기관 협의,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대안을 마련한 과정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올해 2월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부터 지난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공개까지의 과정을  공개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지난 2017년 국토부가 발표한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어 2021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예타 통과 기준으로는 경기 하남시 감일동에서 양평군 양서면까지 27㎞를 잇는 왕복 4차로 도로다.

그러나 지난해 7월 국토부는 양평군이 사업성 등을 고려해 예타 통과 노선 외 대안 노선을 제시했다며, 해당 대안 노선 중 강하 IC를 신설하고 종점을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했다.

야권에서는 종점으로 낙점된 강상면 인근에 김건희 여사 일가 토지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국토부의 종점 변경이 특혜를 주기 위한 노선 변경이라고 의혹을 제기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