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7.20 10:50
신한투자증권 여의도 사옥. (사진제공=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여의도 사옥. (사진제공=신한투자증권)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신한투자증권은 고객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프라이빗뱅커(PB)의 성과평가 체계에서 고객수익률의 배점을 수익 항목과 같은 수준으로 높였다고 20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조치는 지난해 12월 단독 대표 취임 이후 자산관리 영업에 힘을 싣는 한편,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바른 영업을 통해 고객과의 상생을 강조하는 김상태 대표의 강한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변동된 성과평가 체계 중 고객 수익률 배점은 기존 500점에서 4배 상향된 2000점이다. 이는 핵심평가지표인 수익과 동일한 배점으로 향후 수익 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고객 수익률이 낮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워진다.

PB의 성과평가 지표는 성과급과 승진을 결정짓는 인사평가 기준이 되므로 영업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고객 수익률 직원 평가 비중 상향으로 PB가 실적을 최우선으로 영업을 하는 유인을 줄이고, 고객자산 가치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영업으로 관행을 바꿔나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바른 이익'을 추구하는 신한금융그룹의 경영철학을 반영해 단순히 고객 수익률을 평가지표로 해 포상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체감과 만족도를 반영할 계획이다. 

고객 수익률 분석 리포트를 발간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연말 업적평가 시에는 고객 수익률 최우수상을 신설해 고객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직원 중에서 고객의 만족도 조사결과를 추가로 반영하여 포상할 계획이다

강화된 고객 수익률 평가 기준은 PB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통해 취지와 실행방안이 공유되고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번 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신한투자증권은 고객의 이익을 직원평가에 연동하는 '고객 수익률 평가제도'를 2012년 증권업계 최초로 시행한 바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에 강화된 고객 수익률 평가제도는 향후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도 고객과의 상생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핵심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는 "단순히 회사 수익을 더 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고객에게 더 많은 이익을 돌려주는 것이 고객 이익 기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며 "고객 수익률을 PB들의 평가에 큰 폭으로 반영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바른 영업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