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7.27 15:33

"산은 이전 정당성 확보…민주당 '산은법 개정' 동참해야"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부산시 국민의힘 위원들은 산업은행이 실시한 '부산 이전 계획안 연구용역'에서 본사의 모든 기능을 100% 이전하는 것으로 결론난 데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서병수·조경태·이헌승·김도읍·장제원·하태경·백종헌·안병길·박수영·김희곤·정동만·이주환·김미애·전봉민 등 국민의힘 부산시 국회의원은 27일 성명을 내고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은 정책금융 기능의 온전한 이전을 위해 '모든 기능과 조직이 부산으로 이전하고 지역거점별 권역센터를 도입하는 지역 성장 중심형 용역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산은의 부산 이전은 지난 5월 초 국토부의 '이전 대상 기관 지정 고시'로 사실상의 행정절차가 마무리됐고 6월 말에는 산은 노조가 제기한 '부산 이전 중단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기각하면서 이전에 대한 법적 정당성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마지막 단계인 산업은행법 개정에 대해 민주당이 수도권 이기주의에 빠져 강하게 반대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 결과로 '부산 이전'의 청사진이 마무리된 만큼 이제라도 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접고 이전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이 반대의 뜻을 굽히지 않는다면 민주당에 분노한 부산 시민과 함께 100만 서명운동을 포함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 강력한 행동에 나서겠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지방 시대를 통한 국가 균형 발전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 시작을 알리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한 치의 착오도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은은 오는 28일 여의도 본점에서 직원 설명회를 열고 '한국산업은행 정책금융 역량 강화 방안 마련 컨설팅' 보고서 결과를 직원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