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8.01 16:00

강석훈 회장 "지역 벤처생태계 균형발전 첫 단추"

KDB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 (사진제공=산업은행)
KDB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 (사진제공=산업은행)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산업은행은 부산 지역의 스타트업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고 벤처창업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시와 공동으로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부산 혁신창업타운'은 부산 지역 스타트업 및 외국인 벤처창업자에게 입주공간 뿐만 아니라 체계적 보육, 경영 컨설팅, 자금지원 등을 종합 제공하는 대규모 복합 창업공간이다.

민간 전문운영사가 타운 운영을 총괄하고 금융기관, 액셀러레이터, VC 등 보육 파트너사들이 협업하는 구조의 민간 주도 개방형 창업보육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타운의 공간 구성 및 운영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벤처보육 공간으로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마포 Front1 모델을 벤치마크하고 동시에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조화시킬 예정이다. 

산은은 국내 최대 직·간접 벤처투자금융기관이자 국내 유일 통합벤처플랫폼(NextRound·NextRise·NextONE) 운영기관으로서 그 역량과 기능을 부산으로 확장해 성공적인 창업공간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산은 통합벤처플랫폼과 연계한 '부산 혁신창업타운' 보육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및 전용 투자펀드 조성 등도 계획 중이다. 

부산시는 창업공간 확보·조성 등 사업을 총괄할 예정이다. 향후 '부산 혁신창업타운'이 부산 글로벌 벤처창업허브의 랜드마크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동북아 물류중심지'에서 우리나라 '제2의 금융중심지'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 추진일정. (자료제공=산업은행)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 추진일정. (자료제공=산업은행)

부산 혁신창업타운 사업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8월초 발족하는 태스크포스(TF)에는 산업은행, 부산시,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외에 BNK그룹, 한국예탁결제원이 먼저 참여한다. 이후 지역 벤처 유관기관들로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말까지 세부계획 수립 후 2024년 하반기 타운 개소를 목표로 입지 선정 및 리모델링을 완료할 예정이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은 제2금융중심지로서 부산시의 벤처창업 기반 확충과 더불어 수도권 외 지역 벤처생태계의 균형발전을 위한 첫 단추"라며 "산업은행은 이번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고 향후 이의 성공을 발판삼아 충청, 호남 등으로 확대해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