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8.15 15:55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 전관이 근무하는 업체와의 용역 체결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15일 국토부에 따르면, 해외 출장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LH 전관업체 용역 절차 진행 상황을 보고 받은 뒤 "국민의 비판을 받는 가운데 아무런 개선 조치 없이 관행대로 용역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LH는 전관이 근무하는 업체와의 용역 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하고, 국토부는 국민안전 중심 건설 현장을 조성하기 위한 이권카르텔 혁파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국토부는 "이번 지시는 국민 안전 중심의 건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전관과 관련된 이권 카르텔 해소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기존 절차는 전면 진행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LH 전관 관련 이권 카르텔 혁파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취합한 뒤 이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JTBC는 "LH가 '철근 누락' 아파트 단지 명단을 공개한 뒤 보름 간 실시한 설계 용역 5건 및 감리 용역 1건에 대한 입찰 결과, 6건 모두 LH 전관 업체가 따냈다"고 보도했다. 또한 LH가 전관 업체들에게 3년간 수의계약으로 2335억원을 몰아줬다는 보도도 이어졌다. 현재 산티아고 페냐 팔라시오스 파라과이 신임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아순시온을 방문 중인 원 장관은 해당 건을 보고 받은 뒤, 긴급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 4월 일어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공사 현장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는 건설 업계의 구조적 문제를 야기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해당 지하주차장 붕괴의 원인이 공사비 절약을 위한 철근 누락으로 밝혀지면서 LH가 발주한 무량판 구조 아파트의 검사가 진행됐다. 그 결과 91개 대상 단지 중 15곳에서 철근 누락을 확인했지만, 얼마 후 '사안이 경미하다'며 임의로 5곳을 발표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키웠다.

이로 인해 LH 임원 4명이 자리에서 물러났으나, 이들의 임기는 이미 끝났거나 임기 만료를 불과 한 달가량 앞둔 것으로 재차 확인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