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8.22 18:07

박대출 "플랫폼 사업자 관리 책임 강화… 방송법 개정 위한 제도 개선책 검토 중"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 주최로 22일 국회에서 열린 '가짜뉴스 괴담, 무엇을 노리나'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 주최로 22일 국회에서 열린 '가짜뉴스 괴담, 무엇을 노리나'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을 정조준 해 "악착같이 정권을 탈취하려 지난 1년간 끊임없이 가짜뉴스를 생산했다"고 성토했다.

김 대표는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 주최로 22일 국회에서 열린 '가짜뉴스 괴담, 무엇을 노리나' 세미나에 참석해 "민주당이 (가짜뉴스로) 톡톡히 재미를 보면서 100년을 집권하려다 5년 만에 정권을 빼앗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사드괴담이나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은 많은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고 경제활동에 지장을 주는 위험한 지경"이라며 "해프닝이 아니라 커다란 산업이어서 야당이 가진 권력, 가짜언론, 그것으로 돈을 버는 권·언·정 유착이 아주 커다란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계속해서 "특히 내년에 선거가 있는데 민주당 입장에서는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 본다"며 "벌금 선고나 손해배상이 어떻게 정의인가. 제도 자체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다. 박 의장은 "국민의힘도 가짜뉴스 유통에 대한 플랫폼 사업자 관리 책임을 강화하는 등 방송법 개정을 위한 제도 개선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산 국회에서도 가짜뉴스 대응 예산을 확보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예고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 당시 과방위 소속으로서 가짜뉴스 척결을 주장했던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지난 정권 시절 가짜뉴스를 판단하는 기준은 객관적인 사실 기초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반대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제는 정권이나 이념의 잣대가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가짜뉴스를 판단할 수 있는, 판단해야 하는 시대가 왔기때문에 자신 있게 가짜뉴스를 추방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단언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최근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사진과 영상을 조작하는 등 가짜뉴스가 더 교묘하고 치밀하게 발전하고 있다"며 "이제 정치권이 나서서 사회적 분란 일으킨 데 대해 끝까지 책임물어야 한다. 생산자에 대한 처벌뿐만 아니라 유포하는 행위자에 대한 책임도 더 강하게 물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의힘이 야당과 시민단체에서 제기하는 가짜뉴스와 선동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지난 7일 출범한 '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 활동 이후 처음으로 마련된 세미나다.

세미나에는 김장겸 가짜뉴스·괴담 방지특위 위원장과 김 대표, 박 정책위의장, 이 사무총장과 윤두현 미디어정책조정특위 위원장, 원영섭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이 참석했다.

원 단장은 "재산 손해와 달리 정신적 손해는 계산 방식이 없고 기존 실무 관행에 의존해 상대적 액수를 산정한다"며 "가짜뉴스 민사소송 손해배상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제자로는 김기현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가 참석해 각각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보도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가짜뉴스 생산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밖에도 김인규 전 KBS 사장, 이홍렬 공정언론국민연대 공정방송단장, 허연회 방송통신심의위원 등도 세미나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